마산 학원 (이겨내자꼭)

#삼계 영어 #삼계 수학

영어

문장의 형식

이겨내자꼭 2022. 12. 16. 16:35

1형식 문장 : 주어+동사

 

Teaching Point 1 : 1형식 문장

주어+동사1형식에 쓰인 동사는 완전자동사로서 목적어나 보어는 필요로 하지 않는 다. 1형식의 문장이라고 주어+동사만으로 쓰이는 문장은 별로 없으며 대개는 여러 가지 종요소가 따르게 된다.

Birds sing. (새들이 노래한다.)

Years passed. (여러 해가 지났다.)

Time flies. (세월은 날아가듯 지나간다.)

Any book will do. (어떤 책이든 괜찮습니다.)

Can you run fast? (당신은 빨리 뛸 수 있습니까?)

< fast는 부사 >

The sun shines brightly. (해가 밝게 빛나고 있다.)

< brightly는 부사 >

I am going to the station. (나는 역에 가는 길이다.)

< to the station은 장소의 부사구 >

She came to see me. (그녀는 나를 만나러 왔다.)

< to see me는 부사구 >

I stayed at home all day. (나는 온종일 집에 있었다.)

< at home은 장소의 부사구 / all day는 시간의 부사구 >

 

보충 학습 : 주의해야 할 1형식 문장

There is/are ~구문에서 there는 형식상 주어처럼 취급될 뿐 주어는 아니다. be동사 다음에 오는 말이 실질적인 주어이므로 이 문장은 주어+동사1형식 문장이 된다.

There is a book on the desk. (책상 위에 책이 한 권 있다.)

< a book이 주어 / is가 동사 / 나머지는 종요소 >

There are many flowers in the vase. (꽃병에는 꽃이 많이 있다.)

< many flowers가 주어 / are가 동사 / 나머지는 종요소 >

 

 

 

 

 

2형식 문장 : 주어+동사+보어

 

주어+동사+보어2형식에 쓰인 동사는 불완전자동사로서 목적어는 쓰이지 않지만 주어를 설명해 주는 보어를 필요로 한다. 보어로는 명사나 형용사, 또는 명사나 형용사 역할을 하는 어구가 올 수 있다. 2형식의 문장을 구성하는 불완전 자동사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Teaching Point 1 : 명사나 형용사를 보어로 취하는 동사

be동사

become (~이 되다)

 

He is a doctor. (그는 의사이다.)

< 명사 a doctor가 보어 >

She is beautiful. (그녀는 아름답다.)

< 형용사 beautiful이 보어 >

His son will be a scientist. (그의 아들은 과학자가 될 것이다.)

< 명사 a scientist가 보어 >

They became tired. (그들은 지쳤다.)

< 형용사 tired가 보어 >

 

보충학습 : be동사는 대표적인 불완전 자동사이지만 be동사가 완전 자동사로 쓰이는 경우도 있다. 이때 be동사는 장소나 시간의 부사()와 함께 쓰인다.

 

He is in New York now. (그는 지금 뉴욕에 있다.)

< in New York now는 부사구 >

The bank is on Main Street. (은행은 메인가에 있다.)

< on Main Street는 부사구 >

Where is the post office? (우체국은 어디에 있습니까?)

< Where는 의문부사 >

When is your birthday? (당신의 생일은 언제입니까?)

< When은 의문부사 >

 

 

Teaching Point 2 : 형용사를 보어로 취하는 동사

get (~이 되다)

grow (점점 ~ 되다)

look (~하게 보이다)

seem (~인 것 같다)

feel (~하게 느끼다)

smell (~한 냄새가 나다)

sound (~하게 들리다)

 

It’s getting colder. (날씨가 추워지고 있다.)

We grew tired. (우리는 점점 피곤해졌다.)

He looks very ill. (그는 몹시 아파 보인다.)

She seems honest. (그녀는 정직해 보인다.)

I feel better today. (오늘은 (건강상태가) 좀더 나은 것 같다.)

It smells good. (그것은 좋은 냄새가 난다.)

The music sounds sweet. (아름다운 음악이다.)

It sounds great. (좋습니다.)

 

주의 : look이나 soundlook / sound like+명사의 형태로도 쓰인다.

It looks like rain. (비가 올 것 같다.)

It sounds like a good idea. (그것은 좋은 생각인 것 같다.)

 

 

 

3형식 문장 : 주어+동사+목적어

 

 

Teaching Point : 3형식 문장

주어+동사+목적어3형식에 쓰인 동사는 완전타동사로서 동작의 대상이 되는 목적어 가 뒤따르게 된다. 목적어로는 명사나 대명사, 또는 명사 상당어구가 쓰인다.

I have a car. (나는 자동차를 가지고 있다.)

< 명사 a car가 목적어 >

We made a boat. (우리는 보트를 만들었다.)

< 명사 a boat가 목적어 >

I know how to use it. (나는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안다.)

< 명사구 how to use it이 목적어 >

He likes swimming. (그는 수영을 좋아한다.)

< 동명사 swimming이 목적어 >

My father loves me very much. (아버지는 나를 무척 사랑하신다.)

< 대명사 me가 목적어 >

Most people eat too much meat. (대부분의 사람들은 너무 많은 고기를 먹는다.)

< 명사 meat가 목적어 / too muchmeat를 수식 >

I want to drink some coffee. (나는 커피를 좀 마시고 싶다.)

< 명사구 to drink some coffee가 목적어 >

I cannot answer his question. (나는 그의 질문에 답을 할 수 없다.)

< 명사 his question이 목적어 >

 

보충 학습 : 목적어와 보어의 구별

보어는 주어와 동일인이거나 주어의 성질을 설명하지만 목적어는 주어와 이런 관계가 성립되지 않는다.

She became a scientist. (그녀는 과학자가 되었다.)

< 주어 She = 보어 a scientist >

She loves the scientist. (그녀는 그 과학자를 사랑한다.)

< 주어 She 목적어 the scientist >

 

4, 5형식

 

 

4형식 문장 : 주어+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

 

 

Teaching Point 1 : 4형식 문장

주어+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4형식에 쓰인 동사는 수여동사라 하는데, 수여 동사 뒤에는 ~에게라는 의미를 갖는 간접목적어가 오고, 그 뒤에 ~()이라는 의미를 갖는 직접목적어가 뒤따르게 된다.

I gave him a book. (나는 그에게 책을 주었다.)

< him: 간접목적어 / a book: 직접목적어 >

She sent me a postcard. (그녀는 나에게 우편엽서를 보냈다.)

< me: 간접목적어 / a postcard: 직접목적어 >

The students asked me some questions. (학생들은 나에게 몇 가지 질문을 했다.)

< me: 간접목적어 / some questions: 직접목적어 >

Would you lend me a pen? (저에게 펜을 하나 빌려주시겠습니까?)

< me: 간접목적어 / a pen: 직접목적어 >

Grandma told me a story. (할머니는 나에게 이야기를 들려 주셨다.)

< me: 간접목적어 / a story: 직접목적어 >

He showed me some pictures. (그는 나에게 몇 장의 사진을 보여 주었다.)

< me: 간접목적어 / some pictures: 직접목적어 >

Mother made her a new dress. (어머니는 그녀에게 새 드레스를 만들어 주셨다.)

< her: 간접목적어 / a new dress: 직접목적어 >

I will buy him a bike. (나는 그에게 자전거를 사줄 것이다.)

< him: 간접목적어 / a bike: 직접목적어 >

Mrs. White teaches us English. (화이트 씨 부인이 우리에게 영어를 가르친다.)

< us: 간접목적어 / English: 직접목적어 >

She writes him a letter every week. (그녀는 그에게 매주 편지를 쓴다.)

< him: 간접목적어 / a letter: 직접목적어 >

Please get me some water. (물을 좀 가져다주세요.)

< me: 간접목적어 / some water: 직접목적어 >

Will you find me a good one? (제게 좋은 것을 찾아 주시겠습니까?)

< me: 간접목적어 / a good one: 직접목적어 >

 

 

Teaching Point 2 : 4형식 문장의 3형식으로의 전환

주어+동사+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4형식 문장은 주어+동사+직접목적어+ to / for / of +간접목적어3형식 문장으로 바꾸어 쓸 수 있다.

(1)주어+동사+직접목적어+to+간접목적어의 형식으로 바꾸는 것이 일반적이다.

Grandma told me a story.

Grandma told a story to me.

I gave him a book.

I gave a book to him.

 

(2) buy, get, make, find 등의 수여동사가 쓰인 경우에는주어+동사+직접목적어+for+ 간접목적어의 형식으로 바꾼다.

I will buy him a bike.

I will buy a bike for him.

Please get me some water.

Please get some water for me.

Mother made her a new dress.

Mother made a new dress for her.

Will you find me a good one?

Will you find a good one for me?

 

(3) ask가 쓰인 4형식 문장을 3형식으로 바꿀 때는주어+동사+직접목적어+ of +간접목적어 의 형식으로 쓰게 된다.

The students asked me some questions.

The students asked some questions of me.

 

 

주의 : 직접목적어가 it, them 같은 대명사인 경우에는 4형식의 형태로 쓸 수가 없고 주어+동사+직접목적어+to/for+간접목적어3형식 문장으로만 가능하다.

He gave it to me.

cf. He gave me it. (X)

Will you find them for me?

cf. Will you find me them. (X)

 

 

 

5형식 문장 :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

 

Teaching Point : 5형식 문장

주어+동사+목적어+목적보어5형식에 쓰인 동사는 불완전타동사라 하는데, 불완전타동사는 뒤에 목적어와 그 목적어를 설명하는 목적보어를 필요로 한다. 목적보어로는 명사나 형용사, 또는 명사나 형용사 역할을 하는 어구가 올 수 있다.

My friends call me Di. (제 친구들은 저를 다이라고 부릅니다.)

< me: 목적어 / Di: 목적보어 >

They named the ship ‘Queen Mary’. (그들은 그 배를 퀸메리 호라고 명명했다.)

< the ship: 목적어 / Queen Mary: 목적보어 >

He made me happy. (그는 나를 기쁘게 했다.)

< me: 목적어 / happy: 목적보어 >

We chose him chairman of our club. (우리는 그를 우리 클럽의 회장으로 선출했다.)

< him: 목적어 / chairman: 목적보어 >

They elected Ed president. (그들은 에드를 총재로 선출했다.)

< Ed: 목적어 / president: 목적보어 >

I want everything ready by noon. (정오까지 모든 준비가 되었으면 합니다.)

< everything: 목적어 / ready: 목적보어 >

I think him a great musician. (나는 그가 아주 훌륭한 음악가라고 생각한다.)

< him: 목적어 / a great musician: 목적보어 >

I heard my name called. (나는 내 이름이 불리는 것을 들었다.)

< my name: 목적어 / called: 목적보어 >

I saw a dog running down the street. (나는 개 한 마리가 거리를 달려오는 것을 보았다.)

< a dog: 목적어 / running: 목적보어 >

I want you to do the work. (나는 당신이 그 일을 했으면 한다.)

< you: 목적어 / to do: 목적보어 >

 

 

보충 학습 : 간접목적어+직접목적어목적어+목적보어의 구별

두 낱말 사이에 대등하거나 보완적인 설명관계가 성립하면 목적어와 보어의 관계이고, 그렇지 않으면 간접목적어와 직접목적어의 관계로 보면 된다.

She made me a dress. (그녀는 나에게 옷을 만들어 주었다.)

< 간접목적어 me 직접목적어 a dress >

She made me a doctor. (그녀는 나를 의사로 만들었다.)

< 목적어 me = 목적보어 a docto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