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 학원 (이겨내자꼭)

#삼계 영어 #삼계 수학

영어

수동태 (의미, 형태, 만드는 법)

이겨내자꼭 2022. 12. 16. 16:47

 

수동태의 의미와 형태

 

Teaching Point 1 : 능동태와 수동태

(1) 능동태 : 주어가 동작을 행하여(주어가) ~하다라는 능동의 의미를 갖는 문장이다.

He repaired the bike. (그는 그 자전거를 수리했다.)

< 주어 he가 동작을 행한 주체 >

 

(2) 수동태 : 주어가 동작을 받아(주어가) ~ 당하다, ~하여지다라는 피동의 의미를 갖는 문장이다. 수동태의 문장은 주로 행위의 대상을 강조하고자 할 때 쓰이며, 목적어를 갖는 문장은 수동태로의 전환이 가능하다.

The bike was repaired by him. (그 자전거는 그에 의해 수리가 됐다.)

< 주어 The bike는 동작을 받은 대상 >

 

Teaching Point 2 : 수동태의 기본형

수동태의 기본형은주어be동사과거분사by목적어이다.

He was loved by everybody. (그는 모든 사람들에 의해 사랑을 받았다.)

America was discovered by Columbus. (미국은 콜럼버스에 의해 발견되었다.)

Everything was destroyed by the war.(모든 것이 전쟁으로 파괴되었다.)

 

 

Teaching Point 3 : 수동태의 부정형

수동태의 부정형은be동사not과거분사로 나타낸다.

Beer is not sold in this store. (이 가게에서는 맥주를 팔지 않는다.)

Lunch is not served on Sundays. (일요일에는 점심식사가 나오지 않는다.)

 

 

Teaching Point 4 : 조동사가 쓰인 문장의 수동태

조동사가 쓰인 문장의 수동태는조동사be동사과거분사의 어순이 된다.

These rules must be obeyed. (이 규칙들은 지켜져야 한다.)

This car can be driven by electricity. (이 차는 전기로 움직인다.)

Your report should be finished by noon. (당신의 보고서는 정오까지 끝나야 한다.)

This fact must not be forgotten.(이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The door shall not be opened again.(그 문은 다시는 열리지 않을 것이다.)

 

 

Teaching Point 5 : 수동태의 시제별 형태

(1) 현재 : am/are/is과거분사

This room is cleaned every day. (이 방은 매일 치워진다.)

His letter is written in English.(그의 편지는 영어로 쓰여졌다.)

(2) 과거 : was/were과거분사

She was bitten by a dog. (그녀는 개에게 물렸다.)

Your cat was found in the kitchen. (당신의 고양이는 부엌에서 발견되었다.)

(3) 미래 : will+be동사과거분사

The song will be sung by us. (그 노래는 우리가 부를 것이다.)

All the students will be invited to the party. (모든 학생들이 파티에 초대될 것이다.)

 

(4) 진행형 : be동사being과거분사

The house is being built. (그 집은 건축중이다.)

His new novel is being printed now.(그의 새 소설은 지금 인쇄중이다.)

 

(5) 완료형 : have/has/hadbeen과거분사

The car has been washed. (그 차는 세차되었다.)

The problems have been solved. (그 문제들은 해결되었다.)

수동태에서 행위자의 생략

 

Teaching Point :by목적어의 생략

수동태는 행위의 대상을 강조하는 구문이므로 행위자는 중요시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따라서 수동태 문장에서by목적어의 행위자 표시는 생략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행위자를 생략하는 것이 원칙이다.

(1) 행위자가 we, you, they, people, one 등 일반인 주어일 때

Thousands of cattle are raised here.(이 곳에서는 수천 마리의 소들이 키워진다.)

The gestures are common all over the world and are never misunderstood. (그 동작들은 전세계에 공통이며, 결코 잘못 이해되지 않는다.)

This will be discussed later. (이 문제는 나중에 논의될 것이다.)

Both French and English are spoken in Canada. (캐나다에서는 불어와 영어가 모두 사용된다.)

William is called Bill for short. (윌리엄은 짧게 줄여서 빌이라고 불린다.)

 

(2) 행위자가 불특정인이거나 확실하지 않을 경우

The butter is kept in the refrigerator. (버터는 냉장고에 보관되어 있다.)

Many people were killed in the accident. (많은 사람들이 그 사고로 죽었다.)

The windows must be closed. (창문들은 닫혀져야만 한다.)

He was killed in the Korean War. (그는 한국전쟁에서 사망했다.)

The man was robbed of his money on his way home. (그 남자는 집에 가는 도중에 돈을 강탈당했다.)

It must be taken away last night. (그것은 지난 밤에 탈취되었음이 틀림없다.)

 

참고 : 수동태에서 행위자를 나타내는by목적어는 생략되어 쓰이는 경우가 많으므로 be동사과거분사의 형태를 수동태 구문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수동태 만드는 법

목적어를 취하는 3형식, 4형식, 5형식의 문장은 수동태로 바꿀 수 있다. 그러나 목적어를 취하지 않는 1형식과 2형식의 문장은 수동태로 바꿀 수 없다.

 

Teaching Point 1 : 평서문의 수동태 만드는 법

Everyone loves her.(모두가 그녀를 사랑한다.)

She is loved by everyone. (그녀는 모두에 의해 사랑 받는다.)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쓴다: her She

동사를be동사과거분사로 바꾼다. 이때 be동사는 시제, 인칭, 수에 맞게 변화시킨다: loves is loved

능동태의 주어를by목적격으로 써서 행위자를 나타낸다: Everyone by everyone

 

Most scientists believe the fact.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그 사실을 믿는다.)

The fact is believed by most scientists.

Mark Twain wrote this novel.(마크 트웨인이 이 소설을 썼다.)

This novel was written by Mark Twain.

Bill used my computer. (빌이 내 컴퓨터를 썼다.)

My computer was used by Bill.

 

주의 : 능동태의 주어나 목적어가 대명사인 경우에는 격에 주의해야 한다.

They love her. She is loved by them.

능동태의 주어 They(주격)by목적격의 행위자가 되므로 by them이 된다.

능동태의 목적어 her(목적격)는 수동태의 주어가 되므로 주격 She로 바뀐다.

 

Teaching Point 2 : 목적어가 절인 문장의 수동태

목적어가 that이 이끄는 명사절인 경우에는 가주어 It을 사용해 수동태로 만든다. 물론 이때 that 명사절은 진주어가 되는 것이다.

In those days, they believed that the earth was flat.(그 당시에 사람들은 지구가 평평하다고 생각했다.)

In those days, it was believed that the earth was flat.

They say that Dorothy has been living in New York for 50 years. (도로시는 50년 동안이나 뉴욕에서 살아오고 있다고 한다.)

It is said that Dorothy has been living in New York for 50 years.

 

 

수동태 2 ( 4형식, 동사구)

 

4형식 문장의 수동태

Teaching Point 1: 두 개의 목적어, 즉 간접목적어와 직접목적어를 동시에 취하는 4형식의 문장에서는 두 가지 형태의 수동태 문장을 얻을 수 있다.

Father gave me a present. (아버지는 나에게 선물을 주셨다.)

I was given a present by Father.

A present was given (to) me by Father.

 

He teaches us English. (그가 우리에게 영어를 가르친다.)

We are taught English by him.

English is taught (to) us by him.

 

We gave the police the information. (우리는 경찰에 그 정보를 알려 주었다.)

The police were given the information.

The information was given to the police.

 

 

Teaching Point 2: make, read, get, sell, write, buy, send 등의 동사가 쓰인 4형식 문장에서는 직접목적어를 주어로 한 수동태만이 가능하다.

She bought me a new bike. (그녀는 나에게 새 자전거를 사 주었다.)

A new bike was bought for me by her.

cf. I was bought a new bike by her. (×)

 

Teaching Point 3 : 4형식 문장의 수동태에서 직접목적어가 주어로 쓰이면 간접목적어 앞에는 동사에 따라 tofor같은 전치사가 쓰이는 것이 보통이다.

(1) to가 쓰이는 동사: pass, write, read, give, teach, sell, send

They sent me a parcel. (그들이 나에게 소포를 보냈다.)

A parcel was sent to me.

My wife wrote me a long letter. (내 아내는 나에게 긴 편지를 썼다.)

A long letter was written to me.

 

(2) for가 쓰이는 동사: make, buy, get

She made me a new suit.(그녀가 나에게 새 옷을 만들어 주었다.)

A new suit was made for me.

They bought Jane a fur coat. (그들이 제인에게 털 코트를 사주었다.)

A fur coat was bought for Jane.

 

 

 

 

 

 

Teaching Point 4 : 5형식 문장의 수동태

수동태란 능동태의 목적어를 주어로 하는 것이므로주어+동사목적어보어5형식 문장에서 목적 보어를 주어로 하는 수동태는 불가능하다.

We called him ‘Little Joe’. (우리는 그를 리틀 조라 불렀다.)

He was called ‘Little Joe’. (O)

cf. ‘Little Joe’ was called him. (×)

 

Teaching Point 1 : 지각동사의 수동태

주로 see, hear 같은 지각동사가 쓰인지각동사목적어원형 부정사의 수동태 구문은 be동사지각동사의 과거분사형to부정사의 형태가 된다. 주의해야 할 것은 이때 목적격 보어로 쓰인 원형 부정사는 수동태가 되면 to부정사로 바뀐다는 것이다.

I saw her go out of the room. (나는 그녀가 방에서 나가는 것을 보았다.)

She was seen to go out of the room.

We saw him swim in the river. (우리는 그가 강에서 수영하는 것을 보았다.)

He was seen to swim in the river.

They saw a beggar enter the hotel. (그들은 거지가 호텔에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

A beggar was seen to enter the hotel.

 

I heard several birds sing on the roof. (나는 지붕 위에서 여러 마리의 새들이 지저귀는 소리를 들었다.)

Several birds were heard to sing on the roof.

We heard the doorbell ring. (우리는 현관 초인종이 울리는 소리를 들었다.)

The doorbell was heard to ring.

 

 

Teaching Point 2 : 사역동사의 수동태

주로 make 같은 사역동사가 쓰인사역동사목적어원형 부정사의 수동태 구문은 be동사사역동사의 과거분사형to부정사의 형태가 된다. 주의해야 할 것은 이때 목적격 보어로 쓰인 원형 부정사는 수동태가 되면 to부정사로 바뀐다는 것이다.

The doctor made him stop smoking. (의사는 그에게 금연하도록 했다.)

He was made to stop smoking.

Mother made me clean the room. (어머니는 나에게 방을 치우도록 하셨다.)

I was made to clean the room.

They made him go there alone. (그들은 그를 그곳에 혼자 가도록 했다.)

He was made to go there alone.

 

동사구의 수동태

 

 

Teaching Point :동사전치사,동사명사전치사의 동사구도 타동사의 구실을 하므로 수동태로 바꿀 수 있다. 이때는 동사구는 한 단어처럼 취급하므로 전치사 등의 요소가 누락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You must send for a doctor. (의사를 부르러 보내야 한다.)

A doctor must be sent for.

My sister looked after the dog. (내 여동생이 그 개를 돌보았다.)

The dog was looked after by my sister.

She takes good care of my baby. (그녀는 내 아기를 잘 돌보아 준다.)

My baby is taken good care of by her.

A blue car ran over my poor cat.(한 푸른색 차가 내 불쌍한 고양이를 치었다.)

My poor cat was run over by a blue car.

Someone took away the silverware last night. (누군가가 어젯밤에 은그릇들을 가져갔다.)

The silverware were taken away last night.

 

 

보충 학습 : 자주 사용되는 동사구

take care of ~ (~을 돌보다)

run over ~ (차가 ~을 치다)

send for ~ (~를 부르러 보내다)

take away ~ (~을 가져가다)

carry out ~ (~을 수행하다)

catch sight of ~ (~을 보다)

look after ~ (~을 돌보다)

turn on ~ (~을 켜다)

turn off ~ (~을 끄다)

put on ~ (~을 입다)

take off ~ (~을 벗다)

 

주의해야 할 수동태 구문

Teaching Point 1 : 수동태의 형태를 취하는 관용적 표현

형태는be동사과거분사로서 수동태의 형태를 취하지만 by가 아니라 at, with, in, to 등의 전치사가 사용되는 구문들이 있는데 숙어처럼 쓰이는 표현들이다.

(1) be known to ~ (~에게 알려지다):

His name is known to all the people. (그의 이름은 모든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다.)

She is known to us as a writer. (그녀는 우리에게 작가로 알려져 있다.)

 

(2) be known for ~ (~으로 알려지다, ~하다고 소문이 나다)

He is well known for his honesty.(그는 정직하기로 소문이 나 있다.)

She was well known for her beauty. (그녀는 아름답다고 소문이 나 있었다.)

 

(3) be interested in ~ (~에 흥미가 있다, ~에 관심이 있다)

I am interested in poetry. (나는 시에 흥미가 있다.)

They were interested in my idea. (그들은 내 아이디어에 관심이 있었다.)

 

(4) be surprised at ~ (~에 놀라다)

She was surprised at the news. (그녀는 그 소식을 듣고 놀랐다.)

We are surprised at his failure. (우리는 그의 실패에 놀랐다.)

 

(5) be satisfied with ~ (~에 만족하다)

Her boss was satisfied with her good job. (그녀의 사장은 그녀의 훌륭한 일 처리에 만족했다.)

We are satisfied with your good service.(우리는 당신의 훌륭한 서비스에 만족합니다.)

 

(6) be filled with ~ (~으로 가득하다)

The cup is filled with warm water. (그 컵은 따뜻한 물로 가득 차 있다.)

Her eyes were filled with tears. (그녀의 눈은 눈물로 가득했다.)

 

(7) be pleased with[at] ~ (~에 기뻐하다)

His parents were pleased with his success. (그의 부모는 그의 성공을 기뻐했다.)

I was pleased at her coming back. (나는 그녀가 돌아 온 것이 기뻤다.)

 

(8) be made from ~ (~으로 만들어지다) <화학적 변화>

Butter is made from milk. (버터는 우유로 만들어진다.)

Wine is made from grapes. (포도주는 포도로 만들어진다.)

 

(9) be made of ~ (~으로 만들어지다) <물리적 변화>

This desk is made of wood. (이 책상은 나무로 만들어져 있다.)

Her shirt is made of silk.(그녀의 셔츠는 실크로 된 것이다.)

 

(10) be covered with ~ (~으로 덮여 있다)

The top of the mountain is always covered with snow. (그 산의 정상은 언제나 눈으로 덮여있다.)

The trees are almost covered with blossoms.(그 나무들은 온통 꽃으로 뒤덮여 있다.)

 

(11) be tired of ~ (~에 싫증나다) / be tired with ~ (~으로 피곤하다)

I am tired of eating boiled eggs. (나는 삶은 달걀을 먹는데 싫증이 났다.)

They were tired with the heavy work. (그들은 과중한 일 때문에 피곤했다.)

 

(12) be crowded with ~ (~으로 혼잡하다, ~으로 가득하다)

The street is crowded with a lot of cars and buses. (거리는 많은 차와 버스로 혼잡하다.)

Her room is crowded with furniture. (그녀의 방은 가구들로 가득하다.)

 

(13) be married to ~ (~와 결혼하다, ~와 결혼해 살고 있다)

She is married to a rich man. (그녀는 부자와 결혼해 살고 있다.)

Jackie is married to Tom’s friend. (재키는 탐의 친구와 결혼해 살고 있다.)

 

 

 

동작/상태 수동태

Teaching Point : 수동태의 동사는be과거분사의 형태를 취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be동사 대신에 get, grow, become이 쓰여get/grow/become과거분사의 형태가 되는 경우도 있다. 이때에는 상태의 변화나 동작의 의미를 강조하는 문장이 되는데 이를 동작 수동태라 한다.

She is married. (그녀는 결혼한 상태에 있다.)

< 상태 수동 >

She got married last year. (그녀는 작년에 결혼했다.)

< 동작 수동 >

 

She got dressed quickly. (그녀는 빨리 옷을 입었다.)

We grew tired of his advising. (우리는 그의 충고가 지겨워졌다.)

He became puzzled. (그는 당황했다.)

We got caught in the rain on the way back. (우리는 돌아오는 길에 비를 만났다.)

The little boy got hurt in a car accident. (그 어린 소년은 자동차 사고로 다쳤다.)

How did you become acquainted with him? (당신은 어떻게 그를 알게 되었습니까?)

 

 

보충 학습 : 문맥에 따라서는 get, grow, become을 쓰지 않고be과거분사의 형태로 동작 수동을 나타낼 수 있다.

The house is painted every year. (그 집은 매년 페인트 칠 해진다.)

< 동작 수동 >

The house is painted well. (그 집은 페인트칠이 잘 되었다.)

< 상태 수동 >

 

The store will be closed at six. (그 가게는 6시에 닫을 것이다.)

< 동작 수동 >

The store is closed today. (그 가게는 오늘 휴점이다.)

< 상태 수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