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 학원 (이겨내자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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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주요명언 정리

이겨내자꼭 2022. 12. 16. 16:59

 

"친애하는 미국 국민들이여, 당신의 조국이 당신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묻지말고

당신이 조국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물으라.” 케네디(J.F.Kennedy)

"노병(老兵)은 결코 죽지 않고 사라질 뿐이다." 맥아더(D. Macarthur)

"무실(務實)역행(力行)하고 충의(忠義)용감(勇敢)하라." 안창호(安昌浩)

우리는 전투(戰鬪)에는 졌지만, 전쟁(戰爭)에는 아직 지지 아니했다." 드골(de Gaulle)

"이것은 인간의 한 작은 일보(一步)지만, 인류를 위해서는 거대한 도약(跳躍)의 일보이다."

암스트롱 (N. Armdtrong)

"학문과 예술만이 인간을 신성(神性)에까지 끌어 올린다." 베토벤(Beethoven)

"이 무한한 공간의 영원한 침묵은 나를 두렵게 한다." 파스칼(Pascal)

"자비검약겸허를 몸가짐의 삼보(三寶)로 하라." 노자(老子)

"법은 도덕의 최소한" 옐리네크(Jellinek)

"머리 위에는 별이 반짝이는 하늘, 내 마음에는 도덕률" 칸트(I. Kant)

"인간은 도구를 만드는 동물" 프랭클린(B. Frankin)

"산적(山賊)을 멸()하기는 쉬워도 심중(心中)의 적을 멸하기는 어렵다." 왕양명(王陽明)

"()은 중용(中庸)을 지키는데있다."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천재(天才)란 하늘이 주는 1%의 영감과, 그가 흘리는 99%의 땀으로 이루어진다."

에디슨(Edison)

"청소년기는 제2의 탄생이다." 루소(J.J. Rousseau)

"Boys, be ambitious." 클라크(Clark)

"내가 십오(十五)에 학()에 뜻()을 두고, 삼십에 서고" 공자(孔子)

"지혜용기전체가 조화될 때 정의가 실현되고, 또한 만인의 행복을 보장하는 이상 국가가

이루어질 수 있다." 플라톤(Platon)

"인생을 진실하게 그리고 전체로써 보아라." 에피쿠로스(Epicurose)

"남에게 부정하게 대하지 말 것이며, 남이 나에게 부정하지 못하게 하라."

마호메트(Mahomet)

"자기와 남의 인격을 수단으로 삼지 말고 항상 목적으로 대우해야 한다."

칸트(I. Kant)

"사람은 삶이 두려워서 사회를 만들었고 죽은미 두려워서 종교를 만들었다."

스펜서(H. Spencer)

"회화(繪畵)는 말없는시요, 시는 말하는 그림이다." 시모니데(Simonides)

"만물의 근원은 물" 탈레스(Thales)

"만물의 근원은 원자" 데모크리토스(Demokritos)

만물의 근원은 불 헤라클레이토(Herakleiros)

"인간은 만물의 척도" 프로타고라스(Protagoras)

"너 자신을 알라." 소크라테스(Socrates)

"나는 세계 시민이다." 디오게네스(Diogenes)

"그래도 지구는 돈다.“ 갈릴레오(G. Galileo)

"앎은 힘이다." 베이컨(F. Bacon)

"인간의 마음은 출생할 때에는 백지(白紙)와 같다." 로크(J. Locke)

세계의 명언(名言)명구(名句)

 

※ ○→서양명언 ●→동양명언

 

건전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 유베날리스(Juvenalis)

국가가 나를 위해서 무엇을 해줄 것을 바라기에 앞서 내가 국가를 위해 무엇을 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케네디(Kennedy, J.F.)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부(:원래 파커가 한 말)

링컨(Lincoln, A.)

그래도 지구는 돈다 갈릴레오(Galileo, G.)

강대국의 책임은 세게를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에 봉사하는 것이다

트루먼(Truman, H.S.)

개방된 도덕과 폐쇄된 도덕 베르그송(Bergson, H.)

곱사등이에게서 그 혹을 떼어 버리면 그에게서 혼을 없애는 것이다

니체(Nietzsche, F.W.)

공포로 인해 타협하지 말 것이며, 남이 나에게 타협하는 것을 두려워하지도 말라

케네디(Kennedy, J.F.)

국가가 인간을 위해 만들어졌지, 인간이 국가를 위해 만들어지지 않았다

아인시타인(Einstein, A.)

국가는 시민의 하인이지 주인은 아니다 케네디(Kennedy, J.F.)

군주정치가 타락하면 폭군정치,귀족정치가 타락하면 과두정치,민주정치가 타락하면

중우정치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근면과 성실로 재산을 모은 것은 신의 섭리에 어긋나지 않는다

캘빈(Calvin, J.)

곳간이 차야 예절을 알고, 의식이 족해야 영욕을 안다 관자(管子)

나는 보았다. 그러나 믿지 않았다 괴테(Goethe, J.W.)

나는 노예가 되고 싶지 않은 것처럼 주인도 되고 싶지 않다

링컨(Lincoln, A.)

나는 살려고 하는 생명체에 둘러싸인 살려고 하는 생명이다

시바이쩌(Schweizer, A.)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데카르트(Descartes, R.)

나는 세계시민이다 디오게네스(Diogenes)

나는 승리를 훔치지 않는다 알렉산더 대왕(Alexander, The Great)

나는 신문 없는 정부보다 정부 없는 신문을 택하겠다

제퍼슨(Jefferson, T.)

나는 조국 프랑스는 사랑하지만 프랑스인은 싫어한다

드골(de Gaulle, C.)

나는 ()화살은 순간적으로 정지상태에 있다 제논(Zenon)

나는 열 다섯 살에 학문에 뜻을 두고 서른 살에 뜻을 세우며(三十而立), 마흔 살에

는 현혹됨이 없었으며(四十而不惑), 쉰 살에는 하늘의 뜻을 알았으며(五十而知天

), 예순 살에는 무엇이고 알아들을 수 있으며(六十而從心所慾不踰矩)

공자(孔子)

남에게 부정하게 대하지 말 것이며, 남이 나에게 부정하게 못하게 하라

마호메트(Mahomet)

내가 무엇을 아는가 몽테뉴(Montaigne, M.de)

내가 안토니우스가의 한 사람인 한에서는 내 도시, 내 나라는 로마이지만 내가 인

간인 한에서는 내 조국은 세계이다

마르쿠스 아우텔리우스(Marcus Aurelius)

너의 양심에 따라 행동하라 피히테(Fichte, J.G.)

너의 오른뺨을 때리면 왼뺨을 대라 예수(Jesus Christ)

너 자신을 알라 소크라테스(Socrates)

네개(종족동굴시장극장)의 우상 베이컨(Bacon, F.)

네 소원이 무엇이냐고 하나님이 물으시면 나는 서슴지 않고 내 소원은 대한 독립

이오하고 대답할 것이다 김구(金九)

노병(老兵)은 결코 죽지 않고 사라질 뿐이다 맥아더(MacArthur, D.)

높거나, 낮거나, 덥거나, 춥거나, 동쪽이거나, 서쪽이거나, 남쪽이거나, 북쪽이거

나 도시가 있는 곳이면 올림픽은 열린다. 그것은 이 세상의 오아시스이다

브런디지(Brundage, A.)

능력에 따라 일하고 필요에 따라 보수 레닌(Lenin, N.)

단자(單子)는 창이 없다 라이프니쯔(Liebniz, G.W.)

대표 없는 과세(課稅)없다 패트릭 헨리(Henry, P.)

()은 중용을 지키는 데 있다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도덕은 이기심과 동정심의 조화 아담 스미드(Smith, A.)

로마는 하루 아침에 세워진 것이 아니다 세르반테스(Cervantes, M.)

만물은 유전한다 헤라클레이토스(Herakleitos)

만물의 근원은 공기 아낙시메네스(Anaximenes)

만물의 근원은 땅바람엠페도클레스(Empedokles)

만물의 근원은 무한자 아낙시만드로스(Anaximandros)

만물의 근원은 물 탈레스(Thales)

만물의 근원은 불 헤라클레이토스(Herakleitos)

만물의 근원은 수() 피타고라스(Pythagoras)

만물의 근원은 원자(原子) 데모크리토스(Demokritos)

만인(萬人)의 만인(萬人)에 대한 싸움 홉즈(Hobbes, T.)

만족한 돼지가 되는 것보다 차라리 불만을 가진 인간이 되는 편이 낫고, 만족한 바

보 보다는 불만을 품고 있는 소크라테스와 같은 사람이 되는 것이 더 좋다

(Mill, J.S.)

말은 물론 인류에 의해 쓰이는 가장 강력한 약이다 키플링(Kipling, R.)

모든것은 무한수의 단자로부터 이루어지고 잘 조화되고 있으며 아름답다

라이프니쯔(Liebniz, G.W.)

모든 길은 로마로 라퐁테느(La Fontaine, J. de)

목적은 모든 법률의 창조자이다 예에링(Jhering, R.von)

목적은 수단을 가리지 않는다 마키야벨리(Machiavelli, N.B.)

무실역행(務實力行)하고 충의용감(忠義勇敢)하라 안창호(安昌浩)

미국을 위한 미국 먼로(Monroe, J.)

민주주의는 공동생활의 한 양식이며 주고받을 수 있는 경험의 한 태도이다

듀이(Dewey, J.)

민주주의라는 말은 헤로도투스 시대 이래 국가의 지배권력이 어떤 특정한 계급에

있지 않고 사회 전체의 구성원에게 합법적으로 부여된 정부형태이다

브라이스(Bryce, J.)

민중은 국가의 근본인 동시에 군주의 하늘이다 정 도전(鄭道傳)

백 번 듣는 것이 한 번 보는 것만 못하다 콩트(Conte, A.)

법률과 도덕의 관계는 법철학에 있어서 케이프 혼(Cafe Horn)이다

예에링(Jhering, R. von)

법률은 인간의 폭군 힙피아스(Hippias)

법은 도덕의 최소한 옐리네크(Jelinek, G.)

보이지 않는 손 아담 스미드(Smith, A.)

보지 않고 믿는 자는 행복하다 프리드리히(Friedrich)

비록 내일 지구의 종말이 온다 하여도 나는 오늘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

스피노자(Spinoza, B.de)

비록 불행에 이른다 할지라도 군신(君臣)이 함께 제 나라 강토 안에서 죽는 것이

옳은 일이다 이 순신(李舜臣)

빈곤의 악순환 넉시(Nurkse, R.)

빛나는 것이 모두 금은 아니다 라퐁테느(La Fontaine)

사람 섬기기를 하늘과 같이 하라 최 시형(崔時亨)

사람은 나면서부터 사형선고를 받았다 쇼펜하우어(Schopenhauer, A.)

사람은 삶이 무서워서 사회를 만들고 죽음이 무서워서 종교를 만들었다

스펜서(Spencer, H.)

사람은 선이기 때문에 욕구하는 것이 아니라, 욕구하기 때문에 선이다

스피노자(Spinoza, B.de)

사람은 형이상학적인 동물 쇼펜하우어(Schopenhauer, A.)

사자와 같은 폭력과 여우와 같은 계략 마키야벨리(Machiavelli, N.B.)

사회에 유익하면 종교도 가치가 있다 듀이(Dewey, J.)

산적을 멸하기는 쉬워도 심중의 적을 멸하기는 어렵다 왕 양명(王陽明)

생명에 대한 외경 시바이쩌(Schweitzer, A.)

생의 근본적 기분은 불안이다 하이데거(Heidegger, M.)

생존경쟁에 의한 자연도태설로 모든 생물은 적자생존의 원칙에 의하여 진화된다

다아윈(Darwin, C.R.)

성자(聖者)는 천지도(天之道), 성지자(誠之者)는 인지자(人之者)이다

공자(孔子)

세계는 미망(迷妄)과 투쟁, 고통의 무대 쇼펜하우어(Schopenhauer, A.)

세계 역사는 세계 심판이다 쇼펜하우어(Schopenhauer, A.)

세익스피어의 예술은 인도 전부와도 바꿀 수 없다 카알라일(Carlyle, T.)

소년이여, 야망을 가져라 클라아크(Clark, J.B.)

수신제가 치국평천하(修身齊家 治國平天下) 공자(孔子)

케사르의 것은 케사르에게 예수(Jesuss)

신은 죽었다 니체(Nietzsche, F.W.)

신은 죽었다. 그러므로 인간의 운명은 인간의 손 안에 있다

샤르트르(Sartre, J.P.)

실존은 본질에 앞선다 샤르트르(Sartre, J.P.)

실존주의는 휴머니즘이다 샤르트르(Sartre, J.P.)

싸움에 있어서는 한 사람이 천 사람을 이길 수도 있따. 그러나 자기에게 이기는 자

야말로 가장 위대한 승리자다 석가(釋迦)

아는 것은 힘이다 베이컨(Bacon, F.)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는다. 만약 존재하더라도 알 수가 없다. 알 수가 있어도 전할

수가 없다 고르기아스(Gorgias)

아아, 임은 갔지마는 나는 임을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 제 곡조를 못 이기는 사라의 노래는 임의 침묵을 휩싸고 돕니다 한 용운(韓龍雲)

악법도 법이다 소크라테스(Socrates)

약한 자여, 너의 이름은 여자니라 셰익스피어(Shakespeare, W.)

양이 인간을 먹어치웠다 토마스 모어(More, T.)

()가 아니면 보지 말고, 예가 아니면 듣지 말며, 예가 아니면 말하지 말고,

가 아니면 움직이지 않는다 공자(孔子)

예술은 길고 인생은 짧다 힙포크라테스(Hippokrates)

예술의 목적내지 효과는 카타르시스에 있다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왕도와 패도 맹자(孟子)

왔노라, 보았노라, 이겼노라 스피노자(Spinoza, B.de)

요람에서 무덤까지 비버리지(Beveridge, W.H.)

우리는 전투에는 졌지만, 전쟁에는 아직 지지 아니했다 드골(de Gaulle, C.)

우리들의 두려워할 것은 오직 공포뿐 루우스벨트(Roosevelt, F.D.)

우리 생활에 유익하면 그것이 진리이다 제임스(

유럽의 모든 나라가 항복한다 해도 우리는 끝까지 싸운다. 바다에서, 하늘에서,

판에서, 런던에서. 우리는 항복하지 않는다. 항복이란 것은 어떤 순간에도 상상조

차 할 수 없다 처어칠(Churchill, W.)

유럽인에 의한 대유럽 드골(de Gaulle, C.)

유효수요의 증대를 통해서만 완전고용을 달성할 수 있다

케인즈(Keynes, J.M.)

이것은 인간의 한 작은 일보지만, 인류를 위해서는 거대한 도약의 일부이다

암스트롱(Armstrong, N.)

이 무한한 공간의 영원한 침묵은 나를 두렵게 한다 파스칼(Pascal, B.)

이제 대결의 시대는 가고, 협상의 시대가 왔다 닉슨(Nixon, R.M.)

이집트는 나일강의 선물이다 헤로도투스(Herodotus)

인간 소외 마르크스(Marx, K.)

인간 속에는 무엇인가 악마와도 같은 것이 있는가 하면, 신과 닮은 무엇이 있다

네루(Nehru, J.)

인간은 도구(道具)를 만드는 동물 프랭클린(Franklin, B.)

인간은 동물과 초인(超人)사이에 맺어진 밪줄이다 니체(Nietzsche, F.W.)

인간은 만물의 척도 프로타고라스(Protagoras)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인간은 상징적 동물이다 카시러(Cassirer, E.)

인간은 생각하는 갈대이다 파스칼(Pascal, B.)

인간은 정치적 동물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인간은 천사도 아니요, 짐승도 아니다 파스칼

인간은 태어났을 때는 자유스러웠으나 사회 속에서는 무수한 쇠사슬에 얽혀져 있다

루소

인간의 마음은 출생할 때에는 백지(白紙)와 같다 로크

인간의 본능은 경제적 본능 마르크스

인간의 본성은 권력에의 의지 니체

인간의 본성은 선() 맹자

인간은 본성은 선도 악도 아니다 공자

인간의 본성은 성적(性的)인 본능 프로이트

인간이 본성은 악() 순자(荀子)

인간의 상태는 모든 인간의 모든 인간에 대한 투쟁상태이다 홉즈

인구는 기하급수,식량은 산술급수로 증가한다 맬더스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 히포크라테스

인생을 진실하게 그리고 전체로서 보아라 에피쿠로스

자기와 남의 인격을 수단으로 삼지 말고 항상 목적으로 대우해야 한다

칸트

자비검약겸허를 몸가짐의 3보로 하라 노자(老子)

자연에는 비약이 없다 다아윈

자연으로 돌아가라 루소

자유가 아니면 차라리 죽음을 달라 페트릭 헨리

자유가 있는 곳은 어디라도 나의 조국이다 프랭클린

재산은 도품(盜品)이다 프루동

정신은 물질의 최고 산물 포이 에르바하

중용은 덕 중의 최고의 덕 아리스토텔레스

지방자치는 민주주의의 학교 브라이스

지식은 도구이다 듀우이

진리의 척도는 실용에 있다 듀우이

짐은 국가이다 루이 14

천재란 하늘이 주는 1%의 영감과, 그가 흘리는 99%의 땀으로 이루어진다

에디슨

철의 장막 처어칠

청소년기는 제 2의 탄생 루소

최대다수의 최대행복 벤담

카리스마적 지배 베버

칼을 쓰는 자는 칼로 망한다 예수

쾌락이 유일한 선이고, 불쾌는 유일의 악이다 에피쿠로스

클레오파트라의 코가 조금만 낮았더라면 세계의 역사는 변하였을 것이다

파스칼

투표는 총알보다 강하다 링컨

펜은 칼보다 강하다 리튼

풍요 속의 빈곤 케인즈

행복이야말로 최고의 선 아리스토텔레스

학문과 예술만이 인간을 신성에까지 끌어올린다 베토벤

혈기(血氣)의 성냄은 있어서는 안 되지만 이기(理氣)의 성냄은 없어서는 안 된다

주자(朱子)

호연지기(浩然之氣) 맹자

회화는 말없는 시요, 시는 말하는 그림이다 시뫼니데스

회화와 조각의 목적은 볼 줄 알게 되는 것 레오나르도 다 빈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