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 학원 (이겨내자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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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현재분사 과거 분사
이겨내자꼭
2022. 12. 16. 16:45
◆
현재분사의 형태와 의미
Teaching Point 1
:
현재분사의 형태와 역할
현재분사는
「
동사의 원형
+~ing
」
의 형태로 진행형이나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 사용된다
.
He
is watching
TV in the living room.
(
그는 거실에서
TV
를 보고 있다
.)
<
☞
현재진행형
>
I
was cooking
in the kitchen then.
(
나는 그때 부엌에서 요리를 하고 있었다
.)
<
☞
과거진행형
>
Look at the
sleeping baby
.
(
잠자고 있는 아기를 보아라
.)
<
☞
baby
를 수식하는 형용사 용법
>
Teaching Point 2
:
동명사와 현재분사의 구별
현재분사가 형용사적 성질을 가지는 데 대하여
,
동명사는 명사적 성질을 가진다는 점이 다르다
.
(1)
동명사는 명사적 역할을 하므로 주어
,
보어
,
목적어로 쓰인다
.
Writing
a letter in English is not easy.
(
영어로 편지를 쓰는 것은 쉽지 않다
.)
<
☞
주어
>
My hobby is
making
model planes.
(
내 취미는 모형 비행기를 만드는 것이다
.)
<
☞
보어
>
We enjoyed
fishing
in the river.
(
우리는 강에서 낚시를 즐겼다
.)
<
☞
목적어
>
She is very fond of
swimming.
(
그녀는 수영을 몹시 좋아한다
.)
<
☞
전치사의 목적어
>
(2)
현재분사는 형용사적 역할을 하므로 진행형이나 보어로 쓰이거나 또는 명사를 수식하게 된다
.
My father
is making
a model plane for me.
(
아버지는 나를 위해 모형 비행기를 만들고 계시다
.)
<
☞
진행형
>
cf.
My hobby is
making
model planes.
(
내 취미는 모형 비행기를 만드는 것이다
.)
<
☞
동명사
>
She
stood looking
out of the window.
(
그녀는 창밖을 내다보며 서 있었다
.)
<
☞
현재분사
looking
은 보어
>
Look at that
drowning man.
(
저 물에 빠진 남자를 보아라
.)
<
☞
현재분사
drowning
은
man
을 수식
>
참고
:
명사 앞에서 그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적 용법의 동명사는
「
~
하기 위한
」
의 의미로 목적이나 용도를 나타낸다
.
반면에 형용사적 용법의 현재분사는
「
~
하고 있는
」
,
「
~
하는
」
의 의미로 능동의 동작을 나타낸다
.
a sleeping bag
(
잠자기 위한 자루
→
슬리핑 백
)
<
동명사
>
a sleeping baby
(
자고 있는 아이
)
<
현재분사
>
Teaching Point 3
:
현재분사의 의미
현재분사는
「
~
하고 있는
」
,
「
~
하는
」
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
이때 수식 받는 명사와 현재분사는 능동의 관계에 있다
.
Look at the
sleeping
baby.
(
잠자고 있는 아기를 보아라
.)
<
☞
the sleeping baby
⇒
the baby is sleeping >
Do you know that girl
dancing
in the hall?
(
홀에서 춤추고 있는 저 소녀를 아십니까
?)
<
☞
that girl dancing
⇒
that girl is dancing >
The man
standing
over there is my father.
(
저기 서있는 남자는 나의 아버지이다
.)
<
☞
The man standing
⇒
The man is standing >
참고
:
과거시제의 문장에 쓰인 현재분사는
「
~
하고 있던
」
이라는 과거의 의미로 옮기는 것이 좋다
.
He jumped into the
waiting
taxi.
(
그는 대기하고 있던 택시에 뛰어 올랐다
.)
◆
과거분사의 형태와 의미
Teaching Point 1
:
과거분사의 형태와 역할
과거분사는 동사의 과거분사형으로
「
have/has+
과거분사
」
의 완료형이나
「
be+
과거분사
」
의 수동태
,
또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로 쓰인다
.
I have
known
him for a long time.
(
나는 오랫동안 그를 알고 지내왔다
.)
<
☞
have known
은 현재완료
>
I have
been
to Europe twice this year.
(
나는 올해 유럽에 두 번 갔다 왔다
.)
<
☞
have been
은 현재완료
>
The doctor has not
come
here yet.
(
의사는 아직 여기 오지 않았다
.)
<
☞
has come
은 현재완료
>
She is
loved
by everyone.
(
그녀는 모두에게서 사랑을 받는다
.)
<
☞
is loved
는 수동태
>
The poems were
written
by Rossetti.
(
그 시들은 로제티에 의해 쓰여진 것이다
.)
<
☞
were written
은 수동태
>
Look at that
broken
window.
(
저 깨진 창문을 보세요
.)
<
☞
broken
은
window
를 수식하는 형용사 용법
>
Teaching Point 2
:
과거분사의 의미
과거분사는
「∼
되어진
」
,
「
~
하여진
」
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
이때 수식 받는 명사와 과거분사는 수동의 관계에 있다
.
Look at that
broken
window.
(
저 깨진 창문을 보세요
.)
<
☞
that broken window
⇒
that window was broken >
She wears a white dress
made
in Korea.
(
그녀는 한국에서 만들어진 흰색 드레스를 입고 있다
.)
<
☞
a white dress made in Korea
⇒
a white dress was made in Korea >
참고
:
우리말에는 원래 수동태가 없기 때문에 과거분사를
「∼
되어진
」
,
「
~
하여진
」
이라는 의미로 직역하면 어색한 경우가 많다
.
이런 경우에는 능동의 의미로 적절한 우리말을 찾아야 한다
.
spoken English
(
말하여진 영어
→
구어 영어
)
a used car
(
사용되어진 차
→
중고차
)
boiled egg
(
삶아진 달걀
→
삶은 달걀
)
a boy named Mike
(
마이크라고 이름지어진 소년
→
마이크라는 소년
)
참고
:
자동사의 과거분사가 명사를 수식할 때는
「
~
해 버린
」
이라는 완료의 의미가 된다
.
fallen leaves
(
떨어져 버린 잎
→
낙엽
)
the risen sun
(
떠오른 태양
)
◆
과거분사의 형용사적 용법
명사의 앞
,
뒤에서 그 명사를 직접 수식하거나 보어의 역할을 하는 형용사적 역할을 한다
.
Teaching Point 1
:
과거분사의 한정적 용법
(1)
과거분사가 단독으로 명사를 수식하면 명사 앞에 오게 된다
.
The
wounded
soldiers were carried to the hospital.
(
부상당한 군인들은 병원으로 후송되었다
.)
We often use this expression in
spoken
English.
(
우리는 흔히 이 표현을 구어체 영어로 사용한다
.)
(2)
과거분사 뒤에 뒤따르는 어구가 있으면 수식하는 명사의 뒤에 놓이게 된다
.
이때는 과거분사 앞에
「
관계대명사
+be
동사
」
를 보충해 보면 그 의미를 더욱 명확히 알 수 있다
.
The car
repaired
by that mechanic is mine.
(
그 기계공이 수리한 차는 내 차이다
.)
= The car (that is) repaired by that mechanic is mine.
I didn’t open the letter
sent
to me yesterday.
(
나는 어제 내게 온 편지를 뜯지도 않았다
.)
= I didn’t open the letter (which was) sent to me yesterday.
I bought a car
made
in Japan.
(
나는 일본제 자동차를 하나 샀다
.)
= I bought a car (which was) made in Japan.
The novel
written
by Hemingway is interesting.
(
헤밍웨이가 쓴 그 소설은 재미있다
.)
= The novel (which was) written by Hemingway is interesting.
Teaching Point 2
:
과거분사의 서술적 용법
(1)
과거분사는 자동사 다음에 쓰여 주격보어의 역할을 한다
.
She remains
unmarried.
(
그녀는 미혼이다
.)
He got
injured
in the accident.
(
그는 그 사고로 다쳤다
.)
You looked much
worried.
(
당신은 무척 근심스러운 듯 보였다
.)
They remained
satisfied
with the result.
(
그들은 그 결과에 만족해하고 있었다
.)
I became
acquainted
with him.
(
나는 그를 잘 알게 되었다
.)
(2)
「
동사
+
목적어
+
과거분사
」
의 형태로 쓰여 목적보어의 역할을 한다
.
I heard my name
called.
(
나는 내 이름이 불려지는 것을 들었다
.
→
나는 누군가 내 이름을 부르는 소리를 들었다
.)
He left those things
undone.
(
그는 그 일들을 하지 않은 채 남겨 두었다
.)
He could make himself
understood
in English.
(
그는 영어로 의사 소통을 할 수 있었다
.)
I found the street
crowded
with cars and buses.
(
나는 거리에 차와 버스가 북적댄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She wants her house
painted
white.
(
그녀는 자신의 집이 흰색으로 칠해지기를 바란다
.)
We found the mountain
covered
with snow.
(
우리는 그 산이 눈으로 뒤덮여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
(3)
「
have/get
+
목적어
+
과거분사
」
의 형태로 쓰여 목적보어의 역할을 한다
.
이때 주어의 의지가 있는 경우에는
「∼
시키다
」
라는 사역의 뜻이 되고
,
주어의 의지와 관계없는 경우에는
「∼
당하다
」
라는 수동의 뜻이 된다
.
I had my picture
taken.
(
나는 내 사진이 찍혀지게 했다
.
→
나는 사진을 찍었다
.)
I want to have my hair
cut.
(
나는 이발을 하고 싶다
.)
I got my shoes
cleaned.
(
나는 신발을 닦도록 시켰다
.)
He had his car
washed.
(
그는 자신의 차를 세차시켰다
.)
I’d like to have it
wrapped,
please.
(
그것을 포장해 주십시오
.)
She had her purse
stolen.
(
그녀는 지갑을 도난 당했다
.)
I got my leg
broken.
(
내 다리가 부러졌다
.)
보충 학습
:
「
have
+
목적어
+
원형부정사
」
와
「
have
+
목적어
+
과거분사
」
두 가지 모두
5
형식의 문장으로서
「
have
+
목적어
+
원형부정사
」
에서 목적어와 원형부정사는 능동의
「
주어
+
술어
」
관계에 있고
,
「
have
+
목적어
+
과거분사
」
에서 목적어와 과거분사는 수동의
「
주어
+
술어
」
관계에 있다
.
I had him
wash
my car.
(
나는 그에게 내 차를 세차하도록 시켰다
.)
I had my car
washed.
(
나는 내 차를 세차시켰다
.)
분사구문
◆
분사구문의 형태
분사구문이란 현재분사나 과거분사를 이용해
「
접속사
+
주어
+
동사
」
의 부사절을 분사로 시작하는 부사구로 바꾼 것이다
.
Teaching Point 1
:
부사절을 분사구문으로 바꾸는 방법
▶
After he finished lunch, he went out for a walk.
(
점심식사를 끝낸 후에 그는 산책하러 나갔다
.)
⇒
Finishing lunch, he went out for a walk.
부사절의 접속사를 생략한다
:
⇒
After
he finished lunch, he went out for a walk.
부사절의 주어와 주절의 주어가 동일인인 경우에 부사절의 주어를 생략한다
:
⇒
After
he
finished lunch, he went out for a walk.
주의
:
부사절의 주어와 주절의 주어가 다른 경우에는 부사절의 주어를 생략하지 않는다
.
부사절의 동사를 현재분사로 바꾼다
:
⇒
After he
finishing
lunch, he went out for a walk.
Teaching Point 2
:
분사구문의 부정
분사구문의 부정은 분사 앞에
not
이나
never
를 붙인다
.
Not knowing
him, I kept silent.
(
그를 알지 못했기 때문에 나는 조용히 있었다
.)
Not having
enough money, I can’t enjoy shopping.
(
나는 돈이 넉넉하지 않아서 쇼핑을 즐길 수가 없다
.)
Never knowing
that I lived in his neighborhood, he didn’t come to see me.
(
내가 이웃에 살고 있다는 것을 몰랐기 때문에 그는 나를 보러 오지 못했다
.)
Not wishing
to continue my studies, I decided to be a cook.
(
공부를 계속하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나는 요리사가 되기로 결심했다
.)
Not knowing
French, I couldn’t read the book.
(
불어를 몰랐기 때문에 나는 그 책을 읽을 수 없었다
.)
Not satisfied
with the result, he shook his head.
(
그 결과에 만족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고개를 가로 저었다
.)
Teaching Point 3
:
완료분사구문
「
Having+
과거분사
~
」
의 형태를 취하는 완료분사구문은 주절의 시제보다 앞선 시제를 나타내게 된다
.
Having read
the newspaper, I know about the accident.
(
신문을 읽었기 때문에 나는 그 사고에 대해 알고 있다
.)
Having finished
the work, I went to bed.
(
그 일을 끝내고서 나는 잠자리에 들었다
.)
Having been written
in haste, the book has many faults.
(
서둘러 쓰여진 것이어서 그 책에는 틀린 것이 많다
.)
◆
분사구문의 용법
분사구문은 시간
,
이유
,
조건
,
양보
,
그리고 부대상황을 나타낸다
.
Teaching Point 1
:
시간을 나타내는 분사구문
「
~
하는 때에
, ~
한 후에
」
라는 시간의 의미를 나타낸다
.
Walking
along the street, I met a friend of mine.
(
거리를 걷다가 한 친구를 만났다
.)
= While I was walking along the street, I met a friend of mine.
Finishing
the work, we watched the game on TV.
(
일을 끝내고 나서 우리는
TV
로 경기를 보았다
.)
= After we finished the work, we watched the game on TV.
Arriving
at the station, I called him up.
(
역에 도착해서 나는 그에게 전화를 걸었다
.)
= When I arrived at the station, I called him up.
Left
alone, she began to cry.
(
그녀는 혼자 남게 되자 울기 시작했다
.)
= When she was left alone, she began to cry.
Teaching Point 2
:
이유를 나타내는 분사구문
「
~
때문에
, ~
해서
」
라는 이유를 나타낸다
.
Having
no car, she stayed at home.
(
차가 없어서 그녀는 집에 머물러 있었다
.)
= As she had no car, she stayed at home.
Overcome
with surprise, he was unable to speak.
(
너무도 놀란 나머지 그는 말을 할 수 없었다
.)
= As he was overcome with surprise, he was unable to speak.
Being
sick, he couldn’t attend the meeting.
(
아팠기 때문에 그는 회의에 참석할 수 없었다
.)
= Because he was sick, he couldn’t attend the meeting.
Being
tired with the hard work, I went to bed early.
(
힘든 일로 지쳤기 때문에 나는 일찍 잠자리에 들었다
.)
= Because I was tired with the hard work, I went to bed early.
Being
sure of their victory, they moved in that direction.
(
승리를 확신했기 때문에 그들은 그 방향으로 나아갔다
.)
= Because they were sure of their victory, they moved in that direction.
Teaching Point 3
:
조건을 나타내는 분사구문
「
~
라면
, ~
한다면
」
이라는 의미로 조건을 나타낸다
.
Turning
to the left, you will see the building.
(
왼쪽으로 돌면 당신이 찾는 건물이 보일 겁니다
.)
= If you turn to the left, you will see the building.
Considering
his age, he is very wise.
(
그의 나이를 고려한다면 그는 아주 현명한 편이다
.)
= If you consider his age, he is very wise.
Getting
up early, I’ll go there.
(
일찍 일어난다면
,
나는 그곳에 갈 것이다
.)
= If I get up early, I’ll go there.
Teaching Point 4
:
양보를 나타내는 분사구문
「
~
일지라도
,
비록
~
이지만
」
이라는 의미로 양보의 뜻을 나타낸다
.
Admitting
he is right, I cannot forgive him.
(
그가 옳다는 것을 인정한다 할지라도 나는 그를 용서할 수 없다
.)
= Even if I admit he is right, I cannot forgive him.
Living
on the seashore, he cannot swim.
(
해변에 살고 있지만 그는 수영을 못한다
.)
= Though he lives on the seashore, he cannot swim.
Being
invited to the party, she did not come.
(
파티에 초대를 받았지만 그녀는 오지 않았다
.)
= Though she was invited to the party, she did not come.
Teaching Point 5
:
부대상황을 나타내는 분사구문
「
~
하면서
, ~
한 채
」
라는 동시 동작을 나타낸다
.
이를 부대상황을 나타내는 분사구문이라 하는데 부대상황의 경우에는 절로 바꾸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
Looking
at his mother, he asked what was the matter with her.
(
어머니를 쳐다보며 그는 어머니에게 무슨 일이 있는지를 물었다
.)
Standing
on the cliff, he watched the sun setting.
(
그는 절벽에 서서 해가 지는 것을 바라보았다
.)
Singing
together, they danced round and round.
(
함께 노래를 부르면서 그들은 빙글빙글 돌며 춤을 추었다
.)
The train starts at six,
arriving
there at seven.
(
그 기차는 여섯 시에 출발해서 일곱 시에 그곳에 도착할 것이다
.)
He went away,
waving
his hand.
(
그는 손을 흔들며 가 버렸다
.)
The boy ran away,
followed
by a barking dog.
(
그 소년은 짖어대는 개에게 쫓기면서 달아났다
.)
참고
:
부대상황의 분사구문은 경우에 따라
and
를 이용해 절로 바꿀 수 있다
.
The train starts at six,
arriving
there at seven.
→
The train starts at six, and arrives there at seven.
보충 학습
:
부대상황을 나타내는
「
with+
목적어
+
형용사
/
부사
(
구
)
」
분사구문 대신에 전치사
with
를 이용한 부사구로도 부대상황을 표현할 수 있다
.
대체로
「
with+
목적어
+
형용사
/
부사
(
구
)
」
의 형태로 표현된다
.
Don’t speak
with your mouth full.
(
입에 음식을 가득 문 채 말하지 말아라
.)
He was sitting on the sofa
with a pipe in his mouth
.
(
그는 파이프를 입에 문 채 소파에 앉아 있었다
.)
Mr. Smith often sleeps
with one eye open
.
(
스미스 씨는 종종 한 눈을 뜬 채 잠을 잔다
.)
She worked
with her new clothes on
.
(
그녀는 새 옷을 입고 일했다
.)
<
☞
여기서
on
은 부사이다
.>
He stood there
with his back against the wall
.
(
그는 벽에 등을 기댄 채 거기에 서 있었다
.)
She ran away
with her baby in her arms
.
(
그녀는 자신의 아기를 팔에 안고 달아났다
.)
◆
독립 분사구문
Teaching Point 1
:
분사구문의 의미상 주어와 주절의 주어가 일치하지 않은 경우에는 분사 앞에 주어를 밝혀 주어야 한다
.
이를 독립분사구문이라 한다
.
The sun
having
set, we started for home.
(
해가 지자 우리는 집으로 출발했다
.)
= When the sun had set, we started for home.
The signal
being
given, we set off.
(
신호가 떨어지자 우리는 출발했다
.)
= When the signal was given, we set off.
It
being
fine, they went hiking.
(
날씨가 좋았기 때문에 그들은 하이킹을 갔다
.)
= As it was fine, they went hiking.
There
being
no bus service, we had to walk to school.
(
버스 편이 없었기 때문에 우리는 학교에 걸어가야만 했다
.)
= As there was no bus service, we had to walk to school.
There
being
nothing to do, I went to the movies.
(
할 일이 없었기 때문에 나는 영화 보러 갔다
.)
= Because there was nothing to do, I went to the movies.
Teaching Point 2
:
무인칭 독립분사구문
분사구문의 의미상 주어가
we, you, they
등 일반인 주어인 경우에는 의미상 주어를 생략하고 쓰는 것이 보통이다
.
이를 무인칭 독립분사구문이라 한다
.
Generally speaking
(
일반적으로 말해
)
Generally speaking
, English is not easy to speak.
(
일반적으로 말해 영어는 말하기 쉽지 않다
.)
Considering ~
(~
을 고려하면
)
Considering
his age, he sees and hears very well.
(
그의 나이를 고려하면 그는 보기도 잘 보고 듣기도 잘 듣는다
.)
Judging from ~
(~
으로 판단하건대
)
Judging from
his accent, he seems to be an American.
(
그의 억양으로 판단하건대 그는 미국인인 것 같다
.)
Talking of ~
(~
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
Talking of
bears, here is a story for you.
(
곰에 대해 말하자면 당신에게 해 줄 이야기가 있다
.)
Granting that ~
(~
을 인정한다면
, ~
을 인정한다 하더라도
)
Granting that
you were drunk, you are responsible for your conduct.
(
술취했다는 것을 인정한다 하더라도 당신은 당신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한다
.)
Compared with ~
(~
을 비교하면
)
Compared with
last year, prices have risen by 20 per cent.
(
작년과 비교해 물가는
20%
가 상승했다
.)
Frankly speaking
(
솔직히 말해서
)
Frankly speaking
, I didn’t do my homework yet.
(
솔직히 말해 나는 아직 숙제를 하지 않았다
.)
Strictly speaking
(
엄격히 말해서
)
Strictly speaking
, she is not so good at math.
(
엄격히 말하면 그녀는 수학을 그렇게 잘하는 것이 아니다
.)
Supposing ~
(~
라면
)
Supposing
it were true, what would happen?
(
그것이 사실이라면 어떻게 될까
?)
Given ~
(~
라면
)
Given
good weather, the thing can be done.
(
날씨가 좋다면
,
그 일은 가능하다
.)
Provided (that) ~
=
Providing (that) ~
(~
라면
)
Provided (that)
all your work is done, you may go home.
(
일이 다 끝나면 당신은 집에 가도 좋다
.)
=
Providing (that)
all your work is done, you may go home.
Seeing that ~
(~
을 보면
, ~
이므로
)
His English is not bad,
seeing that
he has learned it for six months.
(
영어를 배운지 겨우
6
개월이라는 점에서 보면 그의 영어실력은 나쁘지 않다
.)
◆
주의해야 할 분사구문
Teaching Point 1
: Being
과
Having been
의 생략
분사구문이
「
Being+
과거분사
/
명사
/
형용사
」
나
「
Having been+
과거분사
/
명사
/
형용사
」
의 형태로 시작하는 경우에는
Being
이나
Having been
은 생략하는 것이 보통이다
.
따라서 이 경우에는 생략된
Being/Having been
을 보충해 보면 의미 파악이 쉬워진다
.
Left
to herself, she wept bitterly.
(
혼자 남겨졌기 때문에 그녀는 서럽게 울었다
.)
= Being left to herself, she wept bitterly.
Born
in better times, he would have become famous.
(
그가 좀 더 좋은 시절에 태어났다면 유명해졌을 텐데
.)
= Being born in better times, he would have become famous.
Written
in an easy style, the book has many readers.
(
쉬운 문체로 쓰였기 때문에 그 책은 많은 독자를 갖고 있다
.)
= Being written in an easy style, the book has many readers.
Seen
from the plane, the island was beautiful.
(
비행기에서 보니 그 섬은 아름다웠다
.)
= Being seen from the plane, the island was beautiful.
Printed
in haste, this book has many misprints.
(
급하게 인쇄됐기 때문에 이 책에는 인쇄 잘못이 많다
.)
= Having been printed in haste, this book has many misprints.
A kind man
, he is loved by everybody.
(
친절한 사람이기 때문에 그는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 받고 있다
.)
= Being a kind man, he is loved by everybody.
Ill and poor
, the boy is always smiling.
(
병들고 가난하지만 그 소년은 언제나 미소를 짓고 있다
.)
= Being ill and poor, the boy is always smiling.
Impatient
of the heavy work, he resigned his post.
(
과중한 일을 견딜 수 없었기 때문에 그는 사직했다
.)
= Being impatient of the heavy work, he resigned his post.
Teaching Point 2
:
분사구문과 접속사
분사구문의 분사는
「
접속사
+
주어
+
동사
」
가 함축된 것으로 파악해야 하는데
,
여기서 접속사의 의미는 앞뒤 문맥을 보아 결정해야 한다
.
그러나 분사구문에서 접속사의 의미를 분명히 하기 위해 분사 앞에 접속사를 쓰는 경우도 있다
.
When
cooking,
she always whistles.
(
그녀는 요리할 때 언제나 휘파람을 분다
.)
When
looking
up, we saw a plane flying over the house.
(
위를 바라보았을 때 우리는 집 위를 날고 있는 비행기를 보았다
.)
After
sailing
a long time, they got to the New World.
(
오랜 항해 끝에 그들은 신세계에 도달했다
.)
While
fighting
in China, he was taken prisoner.
(
그는 중국에서 전투하다가 포로로 잡혔다
.)
As
being
kind and honest, he is loved by everybody.
(
친절하고 정직하기 때문에 그는 모든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는다
.)
Because
having
finished the work, I could go to bed.
(
그 일을 끝냈기 때문에 나는 잠자리에 들 수 있었다
.)
If
leaving
at once, you will catch the train.
(
곧 출발한다면
,
당신은 기차를 타게 될 것이다
.)
If
turning
to the right, you will see a bus stop.
(
오른쪽으로 돌면
,
버스 정류장이 보일 것이다
.)
Though
knowing
the danger, they pushed on.
(
그들은 위험을 알았지만 계속 나아갔다
.)
Though
living
next door, I seldom see her.
(
이웃집에 살면서도 나는 그녀를 좀처럼 보지 못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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