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 학원 (이겨내자꼭)

#삼계 영어 #삼계 수학

영어

형용사절의 이해

이겨내자꼭 2022. 12. 16. 17:12

관계대명사의 역할

 

 

Teaching Point 1 : 관계대명사 = 접속사+대명사

I have a friend. (나에게는 친구가 하나 있다.)

He lives in L.A.(그는 L.A.에 산다.)

 

이 두 문장에서 a friendHe는 같은 사람이다. 이 두 문장을 하나로 만들면:

I have a friend. + He lives in L.A.

I have a friend who lives in L.A.

(나에게는 L.A.에 사는 친구가 하나 있다.)

 

여기에서 who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주는 접속사의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He lives in L.A.에서 대명사인 He를 대신하고 있다. 이와 같이 접속사와 대명사의 두 가지 역할을 하는 말을 관계대명사라 한다.

 

Teaching Point 2 : 관계대명사절과 선행사

I have a friendwho lives in L.A.

선행사 관계대명사절

 

관계대명사 who가 이끄는 who lives in L.A.는 관계대명사절로서 앞의 a friend를 수식하고 있다. 이때 a friend를 선행사라 하고, 관계대명사절은 선행사의 뒤에서 선행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절이 되는 것이다.

보충 학습 : 관계대명사가 포함된 문장의 번역

관계대명사절이 선행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절이므로 관계대명사절부터 번역하여 선행사로 연결시킨다.

 

I have a friend who lives in L.A.

< ( I ) 나는 - ( who lives in L.A. ) L.A.에 사는 - ( have a friend) 친구가 한 명 있다.>

 

 

보충 학습 : 주요 관계대명사

선행사 주격 소유격 목적격
사람 who whose whom
동물/사물 which whose
of whcih
which
사람/동물/사물 that - that
- what - what

 

관계대명사 who

 

 

관계대명사 who는 사람을 선행사로 하는 관계대명사로 주격은 who, 소유격은 whose, 목적격은 whom을 사용한다.

 

Teaching Point 1 : 주격 who

 

This is the boy. (이 아이가 그 소년이다.)

He came here yesterday.(그는 어제 이곳에 왔다.)

 

이 두 개의 문장에서 the boyhe는 같은 사람이다. 이때 hewho로 바꾸어 쓰면 다음과 같이 하나의 문장을 얻을 수가 있다.

 

This is the boy. + He came here yesterday.

This is the boy who came here yesterday.

(이 아이가 어제 이곳에 온 소년이다.)

 

 

여기서 who는 관계대명사로서 who가 이끄는 절 속에서는 주격 대명사 He의 구실도 하고 있다. 이와 같이 관계대명사가 자신이 이끄는 관계대명사절 속에서 주어의 역할을 하는 경우 이를 주격 관계대명사라 한다.

 

관계대명사절 who came here yesterday이 수식하는 선행사 the boy는 사람이다. 이와 같이 관계대명사 who는 사람을 선행사로 취하는 관계대명사이다.

 

관계대명사 who는 사람을 선행사로 하는 주격 관계대명사이다.

 

 

She is a teacherwho teaches us English. (그녀는 우리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선생님이다.)

He is the boywho broke the window. (그가 창문을 깨뜨린 소년이다.)

We need a personwho can play the violin. (우리는 바이올린을 연주할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I know a manwho can speak Korean well. (나는 한국어를 잘 할 수 있는 사람을 알고 있다.)

 

The girlwho is dancing is my sister. (춤을 추는 그 소녀는 나의 여동생이다.)

< The girl who is dancing is my sister.에서 who is dancing은 관계대명사절로서 선행사인 the girl을 수식하고 있는데 the girl은 이 문장의 주어이다. The girl (who is dancing) is my sister.라고 분석해 보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

The manwho is sitting on the bench is Mr. Smith. (벤치에 앉아 있는 그 남자는 스미스 씨이다.)

 

 

보충 학습 : 의문사 who와 관계대명사 who의 비교

I know who can speak English well. (나는 누가 영어를 잘 할 수 있는지 안다.)

< who can speak English well은 명사절로서 know의 목적어이고, 이때 who는 의문사이다. I know (who can speak English well). >

 

I know a manwho can speak Korean well. (나는 한국어를 잘 할 수 있는 사람을 알고 있다.)

< who can speak English well은 관계대명사절로서 a man을 수식하고 있고, 이때 who는 관계대명사이다. I know a man (who can speak Korean well). >

 

 

Teaching Point 2 : 소유격 whose

 

The doctor likes to play chess. (그 의사는 장기 두기를 좋아한다.)

His office is near my house. (그의 사무실은 나의 집 근처에 있다.)

 

여기에서 his officethe doctor’s office이다. 이때 hiswhose로 바꾸어 쓰면 다음과 같이 하나의 문장을 얻을 수가 있다.

 

The doctor likes to play chess. + His office is near my house.

The doctor whose office is near my house likes to play chess.

(나의 집 근처에 사무실이 있는 그 의사는 장기 두기를 좋아한다.)

 

 

여기서 whosewho의 소유격 관계대명사이다. 따라서 whose office와 같이 whose 다음에는 반드시 명사가 뒤따르게 되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whose가 이끄는 관계대명사절 whose office is near my house가 수식하는 선행사는 the doctor이다.

관계대명사 whose는 사람을 선행사로 하는 소유격 관계대명사로서 whose 다음에는 반드시 명사가 와야 한다.

 

She has a sonwhose name is Dick. (그녀에게는 이름이 딕인 아들이 있다.)

These are the childrenwhose parents are dead. (이들은 부모가 죽은 아이들이다.)

I met a boywhose father is a doctor. (나는 아버지가 의사인 한 소년을 만났다.)

I know the ladywhose son bought this toy car. (나는 이 장난감 자동차를 산 아이의 어머니를 알고 있다.)

 

 

Teaching Point 3 : 목적격 whom

 

He is the boy. (그가 그 소년이다.)

I met him yesterday. (나는 어제 그를 만났다.)

 

이 두 문장에서 the boyhim은 같은 인물이다. 따라서 두 번째 문장의 him을 목적격 관계대명사 whom으로 바꾸면 위의 두 문장은 다음과 같이 하나의 문장이 된다.

 

He is the boy. + I met him yesterday.

He is the boy whom I met yesterday.

(그는 내가 어제 만났던 소년이다.)

 

The boy whom I believed to be honest deceived me. (내가 정직하다고 믿었던 그 소년은 나를 속였다.)

He is one of the scientistswhom we all respect. (그는 우리 모두가 존경하는 과학자 중의 한 사람이다.)

He killed his wife whom he loved so much.(그는 그가 그렇게 사랑했던 아내를 죽였다.)

The girl whom we visited yesterday is very sick. (우리가 어제 찾아갔던 그 소녀는 많이 아프다.)

 

 

보충 학습 :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동사의 목적어가 될 수 있을 뿐 아니라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다.

 

This is the lady. + I played tennis with her.

This is the lady with whom I played tennis.

= This is the lady whom I played tennis with.

(이 사람이 내가 테니스를 같이 쳤던 그 숙녀이다.)

 

 

여기서 the ladyher는 동일인이고, herwith의 목적어이다.

 

her를 관계대명사 whom으로 바꾸어 한 문장으로 만들면 whomwith의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된다.

 

이 경우 전치사 with는 관계대명사 whom 앞이나 관계대명사절의 뒤에 위치하게 된다.

 

 

She is the girlwith whom Tom was talking.(그녀가 탐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던 그 소녀이다.)

= She is the girlwhom Tom was talking with.

This is Mr. Brownof whom I told you yesterday. (이 분이 내가 어제 당신에게 말했던 브라운 씨이다.)

= This is Mr. Brownwhom I told you of yesterday.

 

관계대명사 which

 

 

관계대명사 which는 사람이외의 동물이나 사물을 선행사로 하는 관계대명사로 주격은 which, 소유격은 whoseof which, 목적격은 which를 사용한다.

 

Teaching Point 1 : 주격 which

 

I have a book. (나에게는 책이 한 권 있다.)

It is very interesting. (그것은 아주 재미있다.)

 

이 두 개의 문장에서 a bookIt은 같은 것이다. 이때 Itwhich로 바꾸어 쓰면 다음과 같이 하나의 문장을 얻을 수가 있다.

 

I have a book. + It is very interesting.

I have a book which is very interesting.

(나에게는 아주 재미있는 책이 한 권 있다.)

 

여기서 which는 관계대명사로서 which가 이끄는 절 속에서는 주격 대명사 It의 구실도 하고 있다. 따라서 여기 쓰인 which는 주격 관계대명사이다.

 

관계대명사절 which is very interesting이 수식하는 선행사는 a book이다.

 

관계대명사 which는 동물이나 사물을 선행사로 하는 주격 관계대명사이다.

 

Give me the bookwhich is on the desk. (책상 위에 있는 책을 내게 주세요.)

We have a catwhich catches rats very well. (우리에게는 쥐를 아주 잘 잡는 고양이가 있다.)

Look at that castlewhich stands on the hill. (언덕 위에 있는 저 성을 보세요.)

The riverwhich flows through London is the Thames. (런던을 관통해 흐르는 강은 테임즈 강이다.)

 

 

Teaching Point 2 : 소유격 whose / of which

 

I have found a book. (나는 책을 한 권 찾아냈다.)

Its cover is red. (그것의 표지는 빨간색이다.)

 

이 두 개의 문장에서 its coverthe book’s cover를 나타낸다. 이때 itswhose로 바꾸어 쓰면 다음과 같이 하나의 문장을 얻을 수가 있다.

 

I have found a book. + Its cover is red.

I have found a book whose cover is red.

(나는 표지가 빨간 책을 한 권 찾아냈다.)

 

여기서 whosewhich의 소유격 관계대명사이다. 따라서 whose cover와 같이 whose 다음에는 반드시 명사가 뒤따르게 되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whose가 이끄는 관계대명사절 whose cover is red가 수식하는 선행사는 a book이다.

관계대명사 whose는 사람 뿐 아니라 사물과 동물을 선행사로 하는 소유격 관계대명사로서 whose 다음에는 반드시 명사가 와야 한다.

 

Look at the mountainwhose top is covered with snow.(정상이 눈으로 덮여있는 산을 보세요.)

I saw a carwhose windows were all broken. (나는 창문이 모두 깨져버린 차를 보았다.)

We passed a housewhose roof had been blown off. (우리는 지붕이 날아가 버린 집을 지나쳐 갔다.)

 

 

보충 학습 : 선행사가 사물인 경우에는 whose 대신에 of which를 사용할 수 있다. 이는 무생물의 소유격을 of를 이용해 나타내는 형태와 같은 것이다.

 

I have found a book. + The cover of it is red.

I have found a book the cover of which is red.

 

Look at the mountain whose top is covered with snow.

= Look at the mountain the top of which is covered with snow.

I saw a car whose windows were all broken.

= I saw a car the windows of which were all broken.

We passed a house whose roof had been blown off.

= We passed a house the roof of which had been blown off.

 

 

Teaching Point 3 : 목적격 which

 

This is the book. (이 것이 그 책이다.)

I read it yesterday. (나는 어제 그것을 읽었다.)

 

이 두 문장에서 the bookit은 같은 것이다. 따라서 두 번째 문장의 it을 목적격 관계대명사 which로 바꾸면 위의 두 문장은 다음과 같이 하나의 문장이 된다.

 

This is the book. + I read it yesterday.

This is the book which I read yesterday.

(이것이 내가 어제 읽었던 책이다.)

 

 

여기서 which은 목적격 it을 대신하는 관계대명사로서 which가 이끄는 관계대명사절 which I read yesterday 속에서는 read의 목적어 구실을 하고 있다.

 

관계대명사절 which I read yesterday가 수식하는 선행사는 the book이다.

 

관계대명사 which는 사물이나 동물을 선행사로 하는 목적격 관계대명사이다.

 

 

She wears a ringwhich her mother left. (그 여자는 그녀의 어머니가 물려준 반지를 끼고 있다.)

I have lost the watchwhich my father bought for me. (나는 아버지가 내게 사준 시계를 잃어버렸다.)

This is the letterwhich he sent to me yesterday. (이것은 그가 어제 나에게 보낸 편지이다.)

 

 

보충 학습 : which는 동사의 목적어가 될 뿐 아니라 전치사의 목적어로도 쓰인다.

 

This is the house. + She lives in it.

This is the house which she lives in.

= This is the house in which she lives.

(여기가 그녀가 살고 있는 집이다.)

 

 

여기서 the houseit는 동일한 것이고, itin의 목적어이다.

 

it을 관계대명사 which로 바꾸어 한 문장으로 만들면 whichin의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된다.

 

이 경우 전치사 in은 관계대명사 which 앞이나 관계대명사절의 뒤에 위치하게 된다.

 

 

The bookwhich you are looking for is in the drawer. (당신이 찾는 책은 서랍 속에 있다.)

= The bookfor which you are looking is in the drawer.

Those are the catswhich Nancy takes care of.(저것들이 낸시가 돌보고 있는 고양이들이다.)

= Those are the catsof which Nancy takes care.

The hotelwhich we are staying at is very large. (우리가 머물고 있는 그 호텔은 아주 크다.)

= The hotelat which we are staying is very large.

 

 

참고 : 주격 which와 목적격 which의 구별

주격 which :which+동사의 어순으로 쓰인다.

I have a bookwhich is very interesting.(나는 아주 재미있는 책을 한 권 가지고 있다.)

 

목적격 which :which+주어+동사의 어순으로 쓰인다.

This is the bookwhich I read yesterday. (이것은 내가 어제 읽은 책이다.)

 

 

 

관계대명사 2 (that, what, 용법)

 

 

관계대명사 that

 

 

Teaching Point 1 : that의 일반 용법

that은 선행사에 관계없이 폭넓게 쓸 수 있는 관계대명사로서 who, whom이나 which 대신으로 사용될 수 있다. 주격과 목적격이 같은 형태이며 소유격은 없다.

This is the boy who came here yesterday. (이 아이가 어제 여기에 온 그 소년이다.)

= This is the boy that came here yesterday.

 

He is the boy whom I met yesterday. (그는 내가 어제 만난 소년이다.)

= He is the boy that I met yesterday.

 

I have a book which is very interesting. (나는 아주 재미있는 책을 한 권 가지고 있다.)

= I have a book that is very interesting.

 

This is the book which I read yesterday. (이것은 내가 어제 읽은 책이다.)

= This is the book that I read yesterday.

 

This is the house which she lives in. (이곳은 그녀가 살고 있는 집이다.)

= This is the house that she lives in.

 

보충 학습 : 관계대명사 that이 전치사의 목적어인 경우에는 전치사를 that 앞에 놓을 수 없다.

This is the house that she lives in.(이곳은 그녀가 살고 있는 집이다.)

cf. This is the house in that she lives. (×)

 

You are the very man that I have looked for. (당신은 내가 찾던 바로 그 사람이다.)

cf. You are the very man for that I have looked. (×)

 

 

Teaching Point 2 : that의 특별용법

선행사가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관계대명사 that을 쓰는 것이 원칙이다.

(1) 사람과 동물 두 가지가 선행사인 경우:

Look at the boy and his dogthat are coming this way. (이쪽으로 오고 있는 소년과 그의 개를 보세요.)

This is a picture of a man and a horsethat are crossing the river.(이것은 강을 건너고 있는 남자와 말의 그림이다.)

 

(2) all, every, some, any, no 등이 선행사인 경우:

Allthat glitters is not gold. (반짝이는 것이라고 모두 금은 아니다.)

He spent all the money that he has. (그는 그가 가진 돈을 모두 썼다.)

Is there anyonethat can speak English? (영어를 할 줄 아는 사람이 있습니까?)

He didn’t say anythingthat we wanted to know. (그는 우리가 알고 싶어했던 것을 아무 것도 말해주지 않았다.)

Every boy and girl that I know likes ice cream. (내가 아는 모든 소년 소녀는 아이스크림을 좋아한다.)

 

(3) the only, the very, the same 등이 선행사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

This is the only English book that he has. (이것이 그가 가지고 있는 유일한 영어 책이다.)

Man is the only animal that can speak. (인간은 말을 할 수 있는 유일한 동물이다.)

He is the very man that I have wanted to employ. (그는 내가 채용하고 싶어했던 바로 그 사람이다.)

That’s the very thing that I have been looking for. (저것은 내가 찾고 있던 바로 그것이다.)

This is the same watch that I lost yesterday. (이것은 내가 어제 잃어버렸던 것과 똑같은 시계이다.)

참고 : 일반적으로 the same ~ that ...은 동일한 것을 나타내고, the same ~ as ...는 같은 종류의 것을 나타낸다.

 

This is the same watch that I lost. (이것은 내가 어제 잃어버렸던 것과 똑같은 시계이다.)

< 어제 잃어버린 바로 그 시계 >

 

This is the same watch as I lost. (이것은 내가 어제 잃어버렸던 것과 같은 시계이다.)

< 내가 잃어버린 것과 같은 종류의 시계 >

 

(4) 선행사가 형용사의 최상급이나 서수로 수식을 받는 경우:

 

The first thingthat you must do is to pass the exam. (당신이 해야 할 첫 번째 일은 시험에 합격하는 것이다.)

John was the first personthat arrived here. (존이 이곳에 제일 먼저 도착한 사람이었다.)

This is the tallest buildingthat I have ever seen. (이것은 내가 본 것 중 가장 높은 건물이다.)

He is the greatest actorthat has ever lived. (그는 지금까지 생존했던 가장 위대한 배우이다.)

(5) 의문사 who가 선행사일 경우:

 

Whothat has common sense can believe such a thing? (상식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가 그런 것을 믿겠는가?)

Whothat knows him will believe him? (그를 아는 사람이라면 누가 그를 믿을 것인가?)

 

참고: that의 여러 가지 용법

1) 지시대명사 : That is my bag. (저것은 나의 가방이다.)

2) 지시 형용사 : That bag is mine. (저 가방은 나의 것이다.)

3) 접속사 : I think that it is my bag. (나는 그것이 나의 가방이라고 생각한다.)

4) 관계대명사 : This is the bag that I bought yesterday. (이것은 내가 어제 산 가방이다.)

 

관계대명사 what

 

 

Teaching Point 1 : 관계대명사 what의 용법

 

Show me the thing. (그것을 내게 보여주시오.)

It is in your pocket. (그것은 당신 주머니에 있다.)

 

이 두 문장에서 the thingit은 같은 것을 나타낸다. the thingit을 관계대명사 what으로 바꾸면 위의 두 문장은 다음과 같이 하나의 문장이 된다.

 

Show me the thing. + It is in your pocket.

Show me what is in your pocket.

(당신 주머니에 있는 것을 내게 보여 주시오.)

 

 

여기서 whatthe thingit을 대신하는 관계대명사로서 what이 이끄는 관계대명사절 what is in your pocket(당신 주머니에 있는 것)show의 직접목적어로 쓰이고 있다.

 

관계대명사절 what is in your pocket에서 what은 선행사는 the thing을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이다.

 

what선행사를 포함한 관계대명사로서 whatthe thing(s) which, that which의 뜻을 갖는다.

 

다른 관계대명사가 형용사절을 이끄는데 반해, what명사절을 이끌게 된다. 따라서 what이 이끄는 관계대명사절은 문장의 주어, 목적어, 보어로 쓰인다.

 

 

What he said is true. (그가 말한 것은 사실이다.)

< What he said는 주어 >

I don’t believe what he said. (나는 그가 말한 것을 믿지 않는다.)

< what he said는 목적어 >

That is what he said. (그것은 그가 말한 것이다.)

< what he said는 보어>

 

 

Don’t put off till tomorrow what should be done today. (오늘 해야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마라.)

You may do what you’d like to do. (당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해도 좋다.)

She is not what she was. (그녀는 예전의 그녀가 아니다.)

 

 

Teaching Point 2 : 관계대명사 what과 의문사 what

 

Tell me what you had for dinner.

(저녁에 무엇을 먹었는지 말해 주세요.)

 

여기서 what은 의문사이다. what you had for dinnerWhat did you have for dinner? (저녁에 무슨 음식을 먹었습니까?)라는 의문문이 간접으로 표현된 명사절인 것이다. what무엇으로 해석해 보아 의미가 통하면 의문사, 그렇지 않으면 관계대명사로 보면 무난하다.

Do you know what this is? (이것이 무엇인지 아십니까?)

< what은 의문사 >

Tell me what happened. (무슨 일이 있었는지 말해 주세요.)

< what은 의문사 >

 

This is just what I have wanted so long. (이것은 내가 오랫동안 원했던 것이다.)

< what은 관계대명사 >

 

 

Teaching Point 3 : 관계대명사 what의 관용 어법

(1) what I am (오늘날의 나, 나의 인격)

You have made me what I am. (당신이 나를 지금의 나로 만들어 주었다.)

 

(2) what I have (내가 가진 것, 나의 재산)

What I am is more important than what I have. (나의 인격이 나의 재산보다 더 중요하다.)

 

(3) what is more (게다가, 더욱이)

She said it, and what is more, she did it.(그녀는 그것을 말했다. 더욱이 그녀는 그것을 했다.)

 

(4) what is still better (더욱 좋은 것은)

He is clever, and what is still better, very brave.(그는 영리한데다 더욱 좋은 것은 아주 용감하다는 것이다.)

 

(5) what is called = what we call (소위)

Energy is the most essential part of what is called genius. (소위 천재라고 하는 사람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정력이다.)

This is what we call a bribery. (이것이 소위 뇌물이다.)

 

(6) A is to B what C is to D (AB에 대한 관계는 CD에 대한 관계와 같다)

Air is to man what water is to fish. (공기와 인간의 관계는 물과 물고기의 관계와 같다.)

 

주의해야 할 관계대명사 용법

 

 

Teaching Point 1 :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생략

동사나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인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할 수가 있다.

(1) 동사 목적격

The man (whom) you met yesterday is my teacher. (어제 당신이 만난 사람은 나의 선생님이시다.)

This is the car (which) I bought last week. (이것은 내가 지난 주에 산 자동차이다.)

The gentleman (whom) we saw in the park was Mr. Black. (우리가 공원에서 본 그 신사는 블랙 씨였다.)

They don’t like the pictures (which) I painted. (그들은 내가 그린 그림들을 좋아하지 않는다.)

 

(2) 전치사의 목적격

The chair (which) he is sitting on is broken. (그가 앉아 있는 의자는 부서진 것이다.)

She is the lady (whom) I spoke to. (그녀가 내가 이야기를 나눈 그 숙녀이다.)

 

보충 학습 : 목적격 관계대명사가 전치사+관계대명사의 어순으로 쓰인 경우에는 생략이 불가능하다.

 

She is the lady (whom) I spoke to. (O)

cf. She is the lady to(whom) I spoked. (×)

 

The chair on which you are sitting is broken. (당신이 앉아 있는 의자는 부서진 것이다.)

English is one of the subjects of which I’m very fond. (영어는 내가 아주 좋아하는 과목 중의 하나이다.)

 

Teaching Point 2 : 전치사의 목적격 관계대명사와 전치사

관계대명사가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인 경우에는 전치사의 위치에 유의해야 한다. 전치사는 관계대명사 앞이나 관계대명사절의 뒤에 위치하게 되는데, 이때 전치사가 관계대명사와 떨어져 뒤에 놓일 때에는 그 전치사를 빠뜨리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This is the house in which he lives. (여기가 그가 살고 있는 집이다.)

= This is the house which he lives in.

That is the clerk about whom I have told you. (저 사람이 내가 당신에게 말했던 그 점원이다.)

= That is the clerk whom I have told you about.

 

 

Teaching Point 3 :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1) 한정적 용법: 관계대명사가 이끄는 관계대명사절은 형용사절로서 앞의 선행사를 수식한다. 이와 같이 관계대명사절이 선행사를 수식, 한정하는 용법을 관계대명사의 한정적 용법이라 한다.

He has a sonwho is a doctor. (그에게는 의사인 아들이 하나 있다.)

 

(2) 계속적 용법: 관계대명사절이 선행사를 보충 설명하는 용법이 있는데 이를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이라 한다. 선행사와 계속적 용법의 관계대명사 사이에는 comma(,)가 있으며, 앞에서부터 내려서 번역한다.

He has a son,who is a doctor. (그에게는 아들이 하나 있는데, 그는 의사이다.)

주의 :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과 한정적 용법 사이에는 의미의 차이가 생길 수 있다.

He has a sonwho is a doctor.(그에게는 의사인 아들이 하나 있다.)

< 한정적 용법: 그에게는 다른 아들이 또 있을 수도 있다. >

He has a son,who is a doctor. (그에게는 아들이 하나 있는데, 그는 의사이다.)

< 계속적 용법: 그에게는 아들이 하나 뿐이다. >

 

주의: 관계대명사 that에는 계속적 용법이 없다.

 

 

보충 학습 : 계속적용법의 관계대명사는 접속사+대명사로 바꾸어 쓸 수 있다. 이때는 문맥에 따라 적절한 접속사를 사용해야 한다.

I met Jane, who invited me to her birthday party. (나는 제인을 만났다. 그런데 그녀는 나를 그녀의 생일 파티에 초대했다.)

= I met Jane, and she invited me to her birthday party.

 

I met Jane,who said nothing about it. (나는 제인을 만났지만 그녀는 그것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 I met Jane,but she said nothing about it.

 

I like Jane,who is always kind to me. (나는 제인을 좋아한다. 그녀는 언제나 나에게 친절하기 때문이다.)

= I like Jane,because she is always kind to me.

 

 

Teaching Point 4 : 일반인을 선행사로 하는 관계대명사

일반인을 선행사로 하는 경우에는 Those who ~ (~하는 사람들)He who ~ / One who ~ (~하는 사람)와 같은 형식을 취하게 된다.

 

Luck comes to those who after it. (행운은 그것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오는 것이다.)

Heaven helps those who help themselves. (하늘은 스스로 돕는 사람을 돕는다.)

He who wishes to be in good health should abstain from smoking. (건강을 원하는 사람은 담배를 삼가해야만 한다.)

보충 학습 : 일반적인 일을 선행사로 하는 경우에는 Those that ~ (~하는 것들)That which ~ (~하는 것)의 형식을 쓰면 된다.

 

Take those things that you like. (마음에 드는 것들을 가지세요.)

That which is good is most valuable. (선한 것이 가장 가치 있는 것이다.)

 

Teaching Point 5 : 주격 관계대명사+be동사의 생략

주격 관계대명사+be+현재분사(~ing)주격 관계대명사+be+과거분사의 형태로 쓰인 경우에주격 관계대명사+be동사는 생략할 수 있다. 이때 남는 현재분사나 과거분사는 앞의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적 기능을 하게 된다.

Look at the boy (who is) singing loudly. (큰 소리로 노래부르는 소년을 보세요.)

< singingthe boy를 수식하는 현재분사가 된다. >

The girl (who is) playing the violin is my sister. (바이올린을 연주하는 그 소녀는 내 여동생이다.)

< playingthe girl을 수식하는 현재분사가 된다. >

 

I have a watch (which was) made in Korea. (나는 한국산 시계를 가지고 있다.)

< madewatch를 수식하는 과거분사가 된다. >

This is a picture (which was) painted by my father. (이것은 나의 아버지가 그린 그림이다.)

< paintedpicture를 수식하는 과거분사가 된다. >

 

관계부사

 

관계부사의 역할

 

 

Teaching Point 1 : 관계부사 = 접속사+부사()

This is the city. (이곳이 그 도시이다.)

I was born there. (나는 그곳에서 태어났다.)

 

두 번째 문장에서 therein the city는 같은 뜻이다. 이 두 문장을 하나로 만들면 다음과 같이 된다.

This is the city. + I was born there.

This is the city where I was born.

(이곳이 내가 태어난 도시이다.)

 

여기에서 where는 두 문장을 연결시켜주는 접속사의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there라는 부사를 대신하고 있다. 이와 같이 접속사와 부사()의 두 가지 역할을 하는 말을 관계부사라 한다.

 

Teaching Point 2 : 관계부사절과 선행사

This is the citywhere I was born.

선행사 관계부사절

 

관계부사 where가 이끄는 where I was born은 관계부사절로서 앞의 the city를 수식하고 있다. 이때 the city를 선행사라 하고, 관계부사절은 선행사의 뒤에서 선행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절이 되는 것이다.

보충 학습 : 관계부사가 포함된 문장의 번역

관계부사절이 선행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절이므로 관계부사절부터 번역하여 선행사로 연결시킨다.

This is the city where I was born.

< ( This ) 이곳이 - ( where I was born )내가 태어난 - ( is the city )도시이다.>

 

 

Teaching Point 3 :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의 비교

(1) 관계대명사와 관계부사는 둘 다 선행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절이지만 관계대명사는 절 속에서 대명사의 역할을 하고, 관계부사는 절 속에서 부사()의 역할을 한다.

This is the citywhich I like best. (여기가 내가 제일 좋아하는 도시이다.)

< which는 관계대명사로서 like의 목적어이다. >

 

This is the citywhere I was born. (여기는 내가 태어난 도시이다.)

< where는 관계부사로서 부사 there(=in the city)의 역할을 한다. >

 

(2) 관계부사는전치사+관계대명사와 같은 역할을 한다.

This is the city where I was born.

= This is the city in which I was born.

 

 

참고: 관계부사와 관계대명사의 관계

선행사 관계부사 전치사+관계대명사
장소
(the place)
where in/at/on+which
시간
(the time)
when in/at/on+which
이유
(the reason)
why for+which
방법
(the way)
how in+which

 

관계부사의 종류와 용법

 

 

Teaching Point 1 : 관계부사 where

장소를 나타내는 관계부사 wherethe place where와 같이 장소를 선행사로 취하며, in/at/on+which로 대신할 수 있다.

 

This is the placewhere we used to play. (여기는 우리가 예전에 놀았던 곳이다.)

= This is the placeat which we used to play.

 

This is the townwhere Tom was born. (여기가 탐이 태어난 마을이다.)

= This is thetownin which Tom was born.

 

He works two miles away from the citywhere he lives. (그는 그가 살고 있는 도시에서 2마일 떨어진 곳에서 일한다.)

= He works two miles away from the cityin which he lives.

 

Teaching Point 2 : 관계부사 when

시간을 나타내는 관계부사 whenthe time when과 같이 시간을 선행사로 취하며, in/at/on+which로 대신할 수 있다.

 

Saturday is the daywhen he is less busy. (토요일은 그가 덜 바쁜 날이다.)

= Saturday is the dayon which he is less busy.

 

Now is the timewhen I need him most. (지금이야말로 내가 그를 가장 필요로 할 때이다.)

= Now is the timeat which I need him most.

 

It was the last day of Decemberwhen he arrived home. (그가 집에 도착한 것은 12월의 마지막 날이었다.)

= It was the last day of Decemberon which he arrived home.

 

Teaching Point 3 : 관계부사 why

이유를 나타내는 관계부사 whythe reason why와 같이 이유를 선행사로 취하며, for+which로 대신할 수 있다.

I don’t know the reasonwhy he resigned. (나는 그가 사임한 이유를 모른다.)

= I don’t know the reasonfor which he resigned.

 

Tell me the reasonwhy you came here. (당신이 여기에 온 이유를 말해주세요.)

= Tell me the reasonfor which you came here.

 

The reasonwhy he did it is unknown. (그가 그것을 한 이유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 The reasonfor which he did it is unknown.

 

Teaching Point 4 : 관계부사 how

방법을 나타내는 관계부사 howthe way와 같이 이유를 선행사로 취하지만 선행사와 관계부사가 함께 사용되지는 않는다. 선행사 the way 또는 관계부사 how만이 사용된다. 관계대명사로 대신할 때는 the way in which로 나타낸다.

 

This is how she solved the problem. (이것이 그녀가 그 문제를 해결한 방법이다.)

= This is the way she solved the problem.

= This is the wayin which she solved the problem.

 

I told him how I finished the job. (나는 내가 그 일을 끝낸 방법을 그에게 말해 주었다.)

= I told him the way I finished the job.

= I told him the wayin which I finished the job.

보충 학습 : 관계부사는 형용사절을 이끄는 것이 원칙이지만 방법을 나타내는 how는 선행사 the way와 함께 쓰이지 않으므로 명사절을 이끌게 된다.

 

This is how she solved the problem. (이것이 그녀가 문제를 해결한 방법이다.)

< how she solved the problem은 명사절로서 주격 보어 >

I told him how I finished the job. (나는 내가 그 일을 끝낸 방법을 그에게 말해 주었다.)

< how I finished the job은 명사절로서 직접목적어 >

주의해야 할 관계부사 용법

 

Teaching Point 1 : 선행사의 생략

관계부사의 선행사가 the time, the day, the place, the reason 등과 같이 일반적인 선행사인 경우에는 생략할 수가 있다. 이때 선행사 없이 단독으로 쓰인 관계부사는 부사절이나 명사절을 이끌게 된다. 선행사 없는 관계부사가 명사절을 이끌 때는 when(~하는 때), where(~하는 장소), why(~하는 이유), how(~하는 방법)와 같이 명사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좋다.

You may come when I’m free. (내가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는 와도 좋다.)

< when I’m free는 시간을 나타내는 부사절 >

Sunday is when I’m not so busy. (일요일은 내가 그다지 바쁘지 않은 날이다.)

< when I’m not so busy는 명사절로 is의 보어 >

 

I don’t know where he lived. (나는 그가 살았던 곳을 모른다.)

< where he lived는 명사절로 know의 목적어 >

The book is where you left it the other day. (그 책은 일전에 당신이 두고 온 그 자리에 그대로 있다.)

< where you left it the other day는 장소를 나타내는 부사절 >

Where there’s a will, there’s a way.(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 Where there’s a will은 장소를 나타내는 부사절 >

 

I can’t tell why they have gone abroad. (나는 그들이 해외로 간 이유를 모른다.)

< why they have gone abroad는 명사절로 tell의 목적어 >

That is why I raised this question.(그것이 내가 이 문제를 제기한 이유이다.)

< why I raised this question은 명사절로 is의 보어 >

 

This is how she always treats me. (이것이 그녀가 항상 나를 대하는 방법이다.)

< how she always treats me는 명사절로 is의 보어 >

That is how it happened. (사건이 일어난 경위는 그러하다.)

< how it happened는 명사절로 is의 보어 >

I told her how I had opened it. (나는 어떻게 그것을 열었는지를 그녀에게 말했다.)

< how I had opened it은 명사절로 직접 목적어 >

 

참고 : 선행사와 함께 쓰인 관계부사는 선행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절을 이끌게 된다.

 

Teaching Point 2 : 관계부사의 생략

관계부사 whenhow는 생략할 수 있다. 이때는 반드시 선행사가 쓰여야 한다.

 

I will have finished the work by the time you return. (당신이 돌아올 때면 나는 그 일을 다 끝냈을 것이다.)

He asked me the way I had solved the problem. (그는 내가 그 문제를 해결한 방법을 물었다.)

Do it the way I do it. (내가 하는 식으로 그 일을 해라.)

주의 : 관계부사 how는 선행사 the way와 함께 쓰이지 않으므로 how를 생략하는 경우에는 선행사 the way가 쓰여야 하고, 선행사 the way를 생략하는 경우에는 관계부사 how가 쓰여야 한다.

 

Teaching Point 3 : 관계부사의 계속적 용법

관계부사 wherewhen은 계속적 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계속적용법의 wherewhen 앞에는 comma(,)가 있으며, 앞에서부터 내려서 번역한다.

I went to Texas, where I stayed for a week. (나는 텍사스로 갔다. 그리고 나는 그곳에서 일주일을 머물렀다.)

Please come to see me in the afternoon,when I will be free. (오후에 저를 보러 오십시오. 그때는 제가 한가할 테니까요.)

 

보충 학습 : 계속적용법의 관계부사는접속사+부사로 바꾸어 쓸 수 있다. 이때는 문맥에 따라 적절한 접속사를 사용해야 한다.

I went to Texas,where I stayed for a week.

= I went to Texas,and I stayed there for a week.

 

Please come to see me in the afternoon,when I will be free.

= Please come to see me in the afternoon,for I will be free then.